[기고] 이마실리콘 재수술, 1차 수술 실패 원인 정밀 분석이 핵심

중앙일보

입력

닥터본성형외과 유영준 원장

닥터본성형외과 유영준 원장

현대사회에서 의료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본인의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성형수술은 마음에 들지 않는 부위를 개선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무분별한 수술로 인한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 주의가 요구된다.

그 중 이마성형은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우하는 이마 모양을 개선하여 입체적인 이목구비를 조성하는데 기여한다. 그러나 이마 볼륨 향상 및 모양 개선을 위해 삽입한 이마실리콘이 조직 내에서 문제를 일으킬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이마재수술은 고난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풍부한 임상경력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마실리콘 재수술의 핵심은 1차 수술 실패 원인 정밀 분석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히 겉으로 보여지는 부작용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재수술은 옳은 방법이 아니며, 향후 부작용이 재차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다. 따라서 보다 안정적인 이마재수술을 위해서는 이전 수술 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수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렇듯 이마재수술이 까다로운 이유는 부작용 개선을 위한 실리콘제거 수술과 디자인까지 다시 다듬어야 하는 2차 수술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단순히 부작용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이마실리콘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 하지만 상당수의 환자가 이마성형을 한 이유가 본래 자신의 이마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아 한 것이기에 이때 실리콘 제거와 재수술을 병행할 경우 부작용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이마 모양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메틸본드(메틸메타크릴레이트 뼈시멘트)를 활용한 이마성형이 재수술에 적용되고 있다. 처음에는 시멘트와 같은 묽은 제형을 가지고 있으나 수술 후에는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 자연스러운 모양을 연출할 수 있다. 또, 실리콘으로 인한 부작용 위험이 낮고 치료 목적으로 사용될 만큼 안정성이 높다는 특징을 갖는다.

단, 이마재수술은 1차 수술에 비해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수술임을 명심해야 한다. 작은 오차만으로도 전반적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성형외과를 선택할 때 여러 가지 기준을 토대로 까다롭게 선정해야 한다. 이마재수술 분야에 관련해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책임진료 및 사후관리 여부, 병원 시스템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 : 닥터본성형외과 유영준 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