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장거리 비행시 다리 높이고 수분 충분히 보충해줘야"

중앙일보

입력

우리나라는 아직 해외여행에서 주의해야할 건강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일반인들의 인식이 부족한 형편이다. 다른 나라는 기후도 다양하며 생활습관이 달라, 평소 습관대로 해외여행을 하게 되면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 특히 그 지역에서 유행하는 풍토병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준비가 없이 해외여행을 할 경우 큰 어려움을 당할 수 있으므로 여행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 평소 어떤 질병이 있어 치료를 받고 있던 환자라면 더욱이 계속 복용해야할 약이나 비상약 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고 가야할 것이다.

해외여행 전 전문의 상담 중요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 일반적으로 알아야 할 몇 가지 주의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여행자 클리닉 등을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지역에 따라 출발 전에 미리 몇 가지 백신 접종이 필요할 수도 있고, 말라리아가 유행하는 지역을 여행하늘 때에는 말라리아 예방약을 여행 1주 전부터 먹기 시작하여 여행 도중 계속 복용하며 여행 후 4주간 더 복용해야 하므로 넉넉잡고 출발하기 약 1달 전쯤에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에이즈의 예방을 위해 해외여행 중 외국인과의 성접촉을 피하고, 문신을 새기거나 침을 맞는 것도 에이즈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위생 상태가 좋지 못한 나라나 지역을 여행할 때에는 음식과 물은 꼭 끓인 것이나 병이나 캔에 든 것을 먹는 것이 좋다.

각종 벌레들에 의해 옮겨지는 풍토병이 많은 지역에서는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맨발로 다니거나 민물에 들어가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다.

장거리 비행 시 혈전증 가능성 높아

장거리 비행기 여행을 할 때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비행기는 정상인에게는 다른 여행 수단에 비해 안전하지만, 비행기 여행에서도 여러 의학적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 비행기 안에서는 의자에 앉아 다리를 내린 상태로 오랫동안 있게 되므로 정상인도 어느 정도 다리가 붓게 된다. 다리가 부으면 혈전증이라는 피가 뭉치는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리에만 핏덩어리(혈전)가 있으면 별 문제가 없지만 다리혈관에서 떨어져 폐혈관을 막으면 사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장시간 여행을 하거나 임신부와 심장 또는 말초혈관 질환 환자는 다리를 가능한 올리고, 앉은 상태로 발목과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을 하고, 한 시간 정도마다 복도를 걷는 것이 좋다.

골반 부위 혈관에 혈전증이 생기는 막기 위해 배와 엉덩이 근육을 수축시키고(즉, 힘을 주었다 뺐다 하고) 숨을 깊이 쉬고, 손이 부을 정도면 팔을 몇 번 위로 쭉 펴고 손을 쥐었다 폈다 한다. 술이나 흡연은 혈전증을 더 잘 일으키게 하므로 금해야 하고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야 한다.

출발하면서 도착지 시간에 맞춰

장거리 비행기 여행을 할 때 가장 흔히 경험하는 것은 역시 시차병(제트랙,jet trag)이다. 시차병은 먼거리를 짧은 시간에 여행하여 시간 차이가 생기고 사람 몸의 정상 리듬이 따라가지 못해 생기는 현상이다. 시차병은 잠이 오지 않고, 피로하며, 소화가 되지 않고, 집중이 되지 않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예방법에는 며칠 전부터 미리 도착지 시간에 맞추어 자는 시간을 1~2시간씩 빨리 하거나, 늦추는 방법이 있고, 식사 조절로 하는 방법, 햇빛에 노출하는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다.

유럽을 갈 예정이면 8시간 정도 늘어나므로 1주일전부터 1~2시간씩 늦게 자고, 미국으로 갈 때에는 반대로 1~2시간씩 일찍 잔다. 이렇게 준비할 시간이 없으면, 비행기를 타면서부터 도착지 시간에 따라 식사하고, 잠을 자는 것이 적응을 빠르게 한다. 비행기 안에서 잠을 자야 할 때 잠이 오지 않으면 약효가 짧은 수면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여행지에 따라, 특히 동남아시아, 중남미나 아프리카 지역의 오지를 여행하고자 할 때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질병이나 예방법들이 많으므로 충분한 사전 지식과 준비가 필요하다.

최근들어서 여러 대학병원에 여행자클리닉 또는 여행의학 클리닉이라는 곳이 있어서 해외여행과 관련된 문제를 상담할 수 있다. 따러서 여행 계획 단계에서부터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여 철저한 준비를 해야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