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의학이 뜬다] 캐나다 '자연요법 건강클리닉'

중앙일보

입력

캐나다 서부의 전원도시 밴쿠버에서 1번 고속도로를 타고 동쪽으로 40여분 떨어진 애버스포드. 1970년대 초부터 대체의학에 심취해 시골에 정착한 피터 탐스(63) 박사의 '자연요법 건강클리닉'(www.naturopathic-retreat.com)은 목가적인 풍경 속에 그림처럼 자리잡고 있다. 그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서 의사로는 가장 먼저 영양요법과 아로마요법을 도입한 인물. 85년 클리닉을 개설하고, 본격적으로 자연요법을 임상에 활용하고 있다.

지난 3월 16일 이곳을 방문한 기자에게 그는 자연요법 프로그램이 담긴 한 장의 인쇄물을 건넸다. 직접 체험해보지 않고서는 '진가'를 알 수 없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 클리닉의 특징은 다양한 자연요법을 개인의 체질과 특성에 맞게 처방해 주는 것. 이른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영양요법.수(水)치료.동종요법.오존치료.아로마요법.생체에너지 치료는 물론 동양의 경락요법까지 동원한다. 환자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3주 동안 이곳에 체류한다. 기자의 체험 프로그램은 하루 만에 이뤄지는 요점정리인 셈이다.

첫번째 코스는 아로마 마사지와 증기요법. 우선 마사지 테라피스트에게 15분 동안 시술을 받는다.아몬드 오일 20㎖에 네 방울의 라벤더와 세 방울의 카모마일, 시더우드 오일이 첨가됐다는 설명. 피부와 호흡기를 통해 흡수되는 아로마 효과 때문인지 심신이 편안해지며 여독으로 무거웠던 머리가 맑아진다. 이어 솔향기 가득한 밀폐된 욕조에서 물세례를 맞는다. 솔향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활력을 주고,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날려버린다고.

두번째 코스는 수치료. 원리는 물의 온도와 수압, 화학적 성분을 이용해 건강효과를 찾는 것이다.치료에 들어가기 전 탐스 박사가 설명했다.

"수치료의 핵심은 혈류에 있다. 혈류의 속도와 양을 부위별로 조절해 몸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예컨대 뜨거운 물과 찬물을 활용해 혈액순환을 돕고, 필요한 부위에 피를 더 보내거나 줄이는 식이다. 발에 심한 상처가 났을 때 허벅지 대동맥에 냉찜질을 해 말초혈관으로 가는 혈액을 줄이는 것은 좋은 예다."

그는 수치료를 소화기계와 같은 장기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등 1차 치료법으로 활용한다고 강조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곳에서 사용하는 물이 단순히 지하수를 정수한 것이 아니라는 점. 그는 "오염됐던 물은 정화해도 '독성의 기억'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그는 자연의 에너지를 잃은 죽은 물을 사이클론 같은 기계에서 강한 소용돌이를 만들어 물분자가 '독성의 기억'을 지우도록 한다. 폭포나 파도 치는 물에 건강에 좋은 음이온이 많다는 것을 응용한 것이다.

세번째 단계부터는 본격적인 진단과 치료에 들어갔다. 심장박동을 점검하고 경락측정기를 이용해 몸의 상태를 진단한다. 심박동의 질을 평가하고, 손의 혈(穴)자리를 통해 각 장기의 에너지를 측정하는 것.

치료는 크게 영양요법과 오존치료,표현요법으로 나뉜다. 영양요법은 우리 몸에 부족한 미량원소를 채워주는 것. 그는 "화학비료를 쓰면서 경작지가 황폐해져 농작물에서 얻는 비타민이나 미네랄.효소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채워주는 것이 영양요법이다.

암이나 유전질환자가 대상인 오존요법은 산소공급을 늘려 세포의 면역능력을 높이는 치료다. 영양요법과 오존요법이 병든 육체를 치료한다면 표현요법은 지친 마음을 회복시켜 주는 정신요법이다. 내면을 들여다보며 생각과 꿈, 느낌을 묘사하면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역동성을 그림 또는 글, 모래작업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는 다시 도심으로 떠나는 기자에게 "자연요법의 기본은 자연과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힘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라며 "편안하고 즐겁게 자연의 순리대로 사는 것이 자연요법의 요체"라고 강조했다.

◇ 건강만이 아닙니다, 삶도 바뀝니다…'건강 클리닉' 탐스 박사

건강클리닉의 프로그램은 어떤 사람이 이용하나.

"치료를 통해 새로운 인생을 살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이혼 또는 심각한 질병, 가족의 죽음이나 실직 등으로 더 이상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이들에게 건강뿐 아니라 삶의 역동성을 제시한다."

정신치료 기능도 있나.

"정신적인 수련이나 명상, 예술을 통해 내면의 길을 따르는 사람은 어려운 삶에 직면했을 때 빨리 회복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의 감춰진 재능을 끌어내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치료 단계별로 토론을 하고, 취향에 따라 글쓰기.그림 그리기.조각하기 등 표현요법도 활용한다."

건강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면.

"e-메일(pietertaams@shaw.ca)이나 팩스(604-856-1102)를 이용하면 된다. 하지만 조건이 까다롭다. 우선 인원을 8명으로 한정했다. 신청자의 이력.경력을 본 뒤 상담을 거쳐 선정한다. 비용은 캐나다 돈으로 4만2000달러다".

고비용과 참여인원을 제한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사람마다 다른 체질과 특성에 따라 건강관리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영양사.수치료사.마사지 치료사.명상 및 요가 가이드 등 전문가 집단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처음에는 환자로 오지만 프로그램이 끝난 뒤에는 삶의 동반자가 되고 친구가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