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다행동장애(ADHD), 가족이 함께 치료하자

중앙일보

입력

>> 정상아동과 ADHD 아동의 구별 방법

자유롭고 개방적인 환경보다는 제한적이고 규율이 엄격한 환경(학교 수업등)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안절부절하며 산만한 행동을 보입니다. 또한 자유롭게 노는 상황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 반면에 학업에 관하여 부모에게 지시를 받는 경우 부모에게 부정적이고 불복종적입니다.

◇ ADHD의 검사방법

1.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와의 면담
2.심리검사
3.주의력, 충동성, 단기 기억력 검사
4.부모와 선생님의 평가척도의 분석

◇ ADHD의 치료

1.환자아동과 가족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교육
2.개인, 부모, 가족 상담
3.부모역할훈련
4.행동조절 프로그램
5.약물 치료

여기서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을수록 정서 안정의 효과가 높습니다.

◇ 부모교육 내용

1단계 : 아동의 비순응적이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문제행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아동의 문제 행동을 인식하여 가능한 해결방안을 찾는 방법을 제시한다.

2단계 : 아동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식이 아동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부모와 아동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시키는 방법들(특별한 놀이시간, 사고바꾸기, 의사소통 방법)을 제시한다.

3단계 :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효과적인 지시방법과 이 방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5단계 :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과 적절한 사회적 행동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강화를 증가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6단계 : 아동의 비순응적이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처벌 방법들(타임-아웃방법)을 제시한다.

7단계 : 공공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소아정신전문병원을 찾으셔서 부모와의 순응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