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이업종융합 비즈니스기반 조성사업 성과발표회' 온라인 개최

중앙일보

입력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강혁기)은 2015년부터 대구시의 지원을 받아 ‘이업종융합 비즈  니스기반 조성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섬유제품의 이용을 확대하고, 원사·제직·가공 등 스트림 간 협력을 통한 가치사슬을 확장하며, 타산업과의 융합을 확대함으로써 섬유기업의 고부가가치 향상을 촉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동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섬유와 이업종(자동차, 메디컬, IT 등) 기업으로 구성된 145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업종융합 제품개발을 통한 직접매출 242억원, 신규고용 378명, 지식재산권 65건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는 지난 4월부터 6개월간 영원코포레이션, ㈜해원통상 등 17개 기업을 지원하여, 직접매출 1,466백만원, 신규고용 23명, 지식 재산권 10건 등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브리즈텍스(대표 서기오, 대구시 달서구 소재)는 글로벌 환경문제 대응을 위하여,    기존 섬유공정에 Recycle 소재, 친환경 가공기술을 융합하여 아웃도어용 친환경 직물을 개발하였다. 본 제품은 글로벌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 J社 신제품에 적용되어 출시되었다. 그 결과, 210백만원의 직접 매출성과와 신규고용 1명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에코윈(대표 방승혁, 대구시 서구 소재)은 섬유와 생활(홈 인테리어)분야를 융합하여,  차광 및 투광 효율을 극대화시킴과 동시에 항균 기능성을 겸비한 콤비블라인드를   개발하였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원인으로 홈    인테리어 제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개발 직후 꾸준히 매출이 발생하여, 232백만원의 직접 매출과, 신규고용 4명을 창출하였다.

올해는 성과 홍보를 위한 발표회를 2020년 12월 16일에 예년과 달리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온라인 세미나에 활용되는 줌(ZOOM CLOUD MEETING)프로그램 설치 및 세미나 참여  방법은 사전참가신청자에게 개별적으로 공지할 예정이다.

‘온라인 성과발표회’는 코로나19 시대 대응을 위한 “비대면 마케팅용 모바일 APP” 지원기업과 이업종융합제품 지원기업의 우수사례가 발표된다.

㈜송이실업은 정보기술(IT) 기업과 협력하여 비대면 마케팅 모바일 APP을 개발하였고, 이에  대한 언택트 마케팅 사례를 발표한다. 기존 2D 제품이미지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하여, 3D 의상 제작 및 동영상까지 구현되도록 하여, 소재의 기능성, 3D의상까지 모바일로 바이어에게 선보일 수 있게 개발하였고  2021년 1월 온라인 P/V, 미국 뉴욕 전시회 등에 활용 될 예정이다.

GH신소재(주)는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이 부가된 Smoke Filter” 개발사례를 발표한다. 대구지역의 메디컬 기업 A社와 협력하여 개발하였고, 현재 의료기관에 납품되고 있다.

㈜해원통상은 최근 유럽시장에서 많이 요구하는, “Work Wear용 3Layer 난연 안전 보호복” 개발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대영합섬(주)의 이민수 대표는 섬유와 로봇산업을 융합하여, 섬유제조현장의 자동화 로봇시스템(스마트 공장)을 구축한 사례를 발표한다. 이민수 대표는 “섬유공정에 로봇시스템을 도입하여, 스피드 생산 환경을 만들고 체계적인 생산관리가 가능해 졌다고 전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의 임상규 박사가 코로나 19시대에 대응하는 국내외 항균·항바이러스 섬유소재의 기술동향을 발표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