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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백신 원료도 영하 60도로…첫 수송한 대한항공, 이렇게 준비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8일 인천공항에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행 KE925 여객기에 코로나19 백신 원료가 실리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지난 8일 인천공항에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행 KE925 여객기에 코로나19 백신 원료가 실리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인천서 유럽까지 영하 60도로 간다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원료를 해외로 수송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8일 인천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행 KE925 여객기로 컨테이너 및 드라이아이스를 포함한 코로나 백신 원료 약 800㎏을 수송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대한항공이 수송한 백신 원료는 국내 업체에서 생산돼 영하 60도 이하의 냉동 상태로 최종 목적지인 유럽 내 백신 생산 공장까지 옮겨졌다.

코로나19 백신 운송에는 제품별 특성에 따라 영하 60도 이하의 극저온 상태와 영하 20도 이하의 냉동, 2~8도의 냉장 등 맞춤형 온도를 제공하는 저온유통시스템 ‘콜드체인’이 필수적이다.
이번 수송에는 208㎏의 드라이아이스로 별도의 전원 장치 없이 영하 60도 이하 온도를 120여 시간 유지할 수 있는 특수용기가 사용됐다.

대한항공이 사용하고 있는 특수 용기. 별도의 전원 장치 없이 영하 60도 이하 온도를 120여 시간 유지할 수 있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사용하고 있는 특수 용기. 별도의 전원 장치 없이 영하 60도 이하 온도를 120여 시간 유지할 수 있다. 사진 대한항공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지난 9월부터 화물 영업 및 특수 화물 운송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 백신 수송 태스크포스(FT)팀을 구성해 백신 종류에 따른 보관 온도 확인 체계와 운송 시 필요한 장비 등을 확보하고, 백신 출발ㆍ도착ㆍ경유 지점의 필요 시설 점검 및 전용 공간 확대하는 등 코로나 백신의 극저온 냉동 수송에 대비해 왔다.

대한항공은 현재 인천공항 자사 화물터미널에 온도조절 화물 약 100t을 수용할 수 있는 1292㎡(약 390평) 규모의 냉장ㆍ냉동 시설도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백신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내년 중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에 1872㎡(약 566평) 규모의 신선 화물 보관시설을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위험물질' 드라이아이스 탑재 기준 새로 마련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유통ㆍ보관 시 초저온 유지(화이자 영하 70도, 모더나 영하 20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드라이아이스를 함께 탑재해야 한다. 하지만 드라이아이스는 승화(고체→기체)되면서 CO2가 방출되기 때문에 항공 위험물로 관리 중이다. 기종별로 탑재 가능한 총량이 엄격히 제한되고 있다. 국토부와 대한항공은 항공기 제작사와 기술 자료를 검토해 항공기 1편당 드라이아이스를 늘려 실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대한항공 항공기에 코로나19 백신 원료가 적재되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 항공기에 코로나19 백신 원료가 적재되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국토부는 항공기 CO2 배출시스템 점검 의무화, CO2 농도측정기 구비 등 대체 안전관리 방안을 별도 마련하고 항공기 제작사(보잉, 에어버스) 기준을 검토해 드라이아이스 탑재기준을 완화하는 등 코로나19 백신 수송량을 늘리기로 결정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작년 6월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의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증명하는 ‘의약품 운송 서비스 품질 인증(CEIVPharma)’을 취득한 바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는 코로나19 백신 수송에 대비해 필요한 항공기 스케줄을 미리 확보할 것”이라며 “콜드체인 물류 전 과정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100억 회분의 접종량이 필요하다. IATA는 전 세계에 필요한 백신 수송을 위해 8000여 대의 보잉747 화물기가 필요할 것이란 예측을 하기도 했다.

곽재민 기자 jmkwa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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