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이 미래다] 학과 간 경계 허문 융합형 교육으로 미래형 인재 양성에 앞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고려사이버대는 AI·빅데이터 등 미래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융합전공 등 여러 전공을 넘나드는 융합형 교육을 제공한다. 사진은 평생·직업교육학과 이의길 교수의 강의 모습. [사진 고려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는 AI·빅데이터 등 미래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융합전공 등 여러 전공을 넘나드는 융합형 교육을 제공한다. 사진은 평생·직업교육학과 이의길 교수의 강의 모습. [사진 고려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학교가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려사이버대는 2001년 설립된 고등교육법상의 4년제 정규 대학교로, 현재 재적 학생이 1만1000여 명에 달한다. 학부 입학 시 2~4년간의 전공 과정을 통해 깊이 있는 배움이 가능하다.

고려사이버대학교 #학위 취득 교육과정 ‘100% 온라인’ #AI 전공 신설, 스마트 학습 서비스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산업체와 학습자,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미래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융합전공 등 여러 전공의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형 교육을 제공한다. 실습·특강 등 다양한 오프라인 교육과 결합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학위 취득에 필요한 교육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4년제 정규 대학교로 재적 학생이 1만1000여 명에 달한다. 사진은 캠퍼스.

고려사이버대는 4년제 정규 대학교로 재적 학생이 1만1000여 명에 달한다. 사진은 캠퍼스.

미래학부, 빅데이터·AI 교육과정 제공
고려사이버대는 미래학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재를 양성한다. 빅데이터 전공에서는 머신러닝 기반의 빅데이터 기획-처리-분석-활용으로 이어지는 종합적 커리큘럼을 통해 각종 현상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한다.

올해 신설한 인공지능 전공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신산업기술경영전공에서는 기술 간 융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 신산업을 창출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세 전공 중 하나 또는 모두를 선택할 수 있어 학과 간 경계를 허문 융합형 교육이 가능하다.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 전문지식과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복지실습을 전담하는 실습전담교수제를 통해 실습생에게 체계적인 실습 지도를 제공한다.

또 기계제어공학과와 연계한 ‘케어로봇 챌린저’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 기술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등 ‘융합 사회복지(Welfare Technology)’를 실현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1급 대비반이 개설돼 있어 멘토링과 스터디 등을 통해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보건행정학과는 간병인·요양보호사 같은 돌봄 제공자의 육체적·정서적 소진을 예방하고 더 나은 돌봄을 수행할 수 있게 훈련·지원하는 돌봄(케어기빙) 전문가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미국 로잘린 카터 케어기빙 연구소(RCI)와 공동개발한 과정으로, 이수 시 한국과 미국에서 유효한 케어기빙 교육수료증이 수여된다.

현재까지 900여 명이 케어기빙 전문가 과정을 수료했다. 졸업생은 해외 헬스케어 분야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돌봄 서비스 회사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창의공학부, 새 사이버 공학교육 모델 제시
2012년 선취업후진학 특성화 대학으로 선정된 후 국내 최초로 사이버대에 개설된 고려사이버대 창의공학부는 전기전자공학과·기계제어공학과·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재학생(2020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을 보유하고 사이버 공학교육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SK텔레콤과 공동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가상실험실’을 운영해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오프라인 실험 특강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사이버 공학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전기전자공학과는 ▶전기 ▶전자 ▶정보통신 ▶에너지 ▶소방전기 트랙을 운영하며 전기전자공학 분야 전반의 기술적 요소와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공학 인재를 양성한다. 기계제어공학과는 기계공학과 로봇공학·나노기술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공학과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교육과정을 설계해 산업현장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데이터베이스·AI 전문가,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정보관리보안학과는 ▶보안기술 ▶보안관리 ▶정보정책 트랙을 통해 정보시스템 관리 및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공학과에서는 멀티미디어와 웹 콘텐트 개발을 위한 여러 소프트웨어를 익히며 교수의 오프라인 실기 지도 및 데생 동아리 활동이 주기적으로 열린다.

20만 권의 서적, 스마트 기기서 무료 대출
고려사이버대는 각종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느 기기나 브라우저에서든 항상 연결돼 협업할 수 있는 스마트 학습을 지원한다. 재학생은 구글의 교육용 ‘지 스위트(G Suite)’에서 무제한 용량의 메일·드라이브, 실시간 화상회의, 문서 작성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를 통해 워드·파워포인트 등의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전자도서관에서는 약 20만 권의 서적을 PC 및 스마트 기기에서 무료로 대출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2021년 1월 12일부터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입학 관련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go.cuk.edu)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