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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오리지널' 확보 나선 스토리위즈…웹툰·웹소설에 100억 투자

중앙일보

입력

KT가 미디어사업 강화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트 확보를 향한 본격적인 경쟁에 뛰어들었다. 웹소설·웹툰을 중심으로 한 콘텐트 전문 기업 '스토리위즈'를 설립하고 오리지널 콘텐트의 원천 지식재산권(IP)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13일 스토리위즈 사업전략 기자설명회에서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가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스토리위즈 사업전략 기자설명회에서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가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KT "웹툰IP 확보→영화·드라마 제작→IPTV·OTT서 방영" 

13일 스토리위즈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콘텐트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스토리위즈는 올 2월 KT에서 분사한 자회사로, KT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KT는 스토리위즈를 통해 웹툰·웹소설의 원천 IP를 확보하고, 이를 영화·드라마·뮤지컬·예능 등으로 제작해 자사 인터넷TV(IPTV)인 올레tv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을 통해 독점 공개하는 게 목표다. 원천 IP를 확보한 웹툰이나 웹 소설을 기반으로 '이태원 클라쓰'나 '김비서가 왜 그럴까'와 같은 인기 드라마를 제작해 'KT 오리지널'로 선보이겠다는 의미다.

결과물도 곧 나온다. 스토리위즈가 운영 중인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에서 연재된 작품인 '컬러 러쉬'가 이르면 올 연말에 드라마로 방영된다. 글로벌 진출도 동시에 진행한다. 웹툰으로 각색해 일본에서 출간된다.

모델들이 스토리위즈의 웹소설 연재 플랫폼 '블라이스'를 소개하는 모습. [KT 제공]

모델들이 스토리위즈의 웹소설 연재 플랫폼 '블라이스'를 소개하는 모습. [KT 제공]

창작자 지원에 100억 투자…"1조 유니콘기업 성장" 포부

스토리위즈는 할리우드식 집단 창작 시스템을 도입한 창작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통상 웹툰·웹소설은 작가 한 명이 기획부터 집필까지 모두 담당하는데, 스토리위즈 창작 스튜디오에서는 데이터 분석, 기획·집필·교정 등 창작의 전 과정을 분업화한다. 또 창작 스튜디오에서 생산된 작품을 유통하고 영화·드라마 등으로 제작하는 데 1차로 100억원을 투자한다.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는 "스튜디오 소속 작가들이 창작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경영 컨설팅, 유통 대행, 글로벌 진출 등을 KT 그룹이 지원한다"고 말했다.

원천 IP 기반의 사업 확장을 통해 매출 규모 1조원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전 대표는 "지난 2월 분사 이후 사업 양도 등을 통해 이제 막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면서 "향후 3~4년 내 상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쟁력을 가진 IP 확보나 다른 플랫폼과의 인수·합병 등을 통해 (상장 시기가) 빨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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