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런 분들께 임플란트를...

중앙일보

입력

▣ 인공치아 관심, 고대부터 시작돼…

인공치아 이식에 대한 관심은 고대 이집트 유물에서도 발견되듯이 그 역사는 오래전 부터의 일이나 20세기초에 접어들면서 생체적합성 연구와 더불어 각종 금속, 도재, 합성수지등의 재료가 실험적으로(trial and error) 사용되어져 왔다.

1960년대 들어 인공치아는 자연치아처럼 쿠션역할을 하는 조직에 의해 둘러싸여야만 자연치아와 똑같은 기능을 발휘 유지할 것으로 믿고, 그러한 개념이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적인 조류로서 20년간 유지되어 왔다.

▣ 1985년부터 인공치아이식술의 붐 형성

그러나 이런 가운데 스웨덴에서는 1977년 Branemark 교수에 의해 논문이 발표되었는데 10년동안 사용된 인공치아에 대한 광범위한 과학적 분석에 의거하였는 바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하나의 커다란 sensation을 불러 일으켰으며 1982년도에 미국에 진출하였을 때도 관심밖의 일이었으나 몇몇 치과의사들에 의해 시행 유지되어 1985년후 미국의 각 대학 및 미국치과의사학회에서 서서히 인정을 받게 되어 1980년애 후반 들어 인공치아이식술이 하나의 붐을 일으키게 되었다.

Sweden학파의 연구는 기존의 인공치아이식 개념과는 정반대로 인공치아가 치조골과 유착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인공치아 주위에 연조직이 없이 경조직(치조골)으로 덮히게 되어, 즉 골유착이 완전히 일어나야만 구강의 3대기능 즉 저작기능, 연와기능, 언어기능을 민족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1980년대 들어 인공치아이식개념은 골유착개념으로 완전히 정립되었다.

▣ 90년대 골에 대한 연구성과로 골유착에 도움되는 상품등 개발

따라서 90년대 들어서는 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며 골유착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재료 및 외과적 기법등이 연구 개발되어 상품화가 되어오고 있는 중이다.

인체에서 상악골과 하악골의 골질이 다르기 때문에 임상에서 하악에서는 1차수술(인공치아이식)후 3-4개월후 상층지대치를 연결하여 보철물을 제작하게 되며 상악에서는 하악에 비해 골질이 치밀하지 못하기 때문에 6-7개월후 보철물을 제작 사용하게 된다.

Sweden학파의 초창기 인공치아이식개념은 완전 무치악 환자에 대하여 연구가 되었지만 1985년후에는 부분무치악에 대한 연구 및 한 개 치아 결손 부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성공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되어 있으며 또한 심미적으로도 우수하게 회복시킬 수 있다는 경론에 이르고 있다.

▣ 치아 결손부위 작을시 주변 자연치아 손상 적어…

부분 무치악 및 한 개 치아 결손 부위에서 기존 보철학 개념에서는 주위 자연치아를 희생시킬 수 밖에 없으나(자연치아를 삭제하여 계속가공의치를 제작) 인공치아이식으로 해서 결손부위만 회복시킴으로서 주위 자연치아는 그대로 보존할 수 있는 것이다.

성공률을 살펴보면 인공치아이식체의 성공률은 10년간 분석한 논문의 결과에서 하악은 93% 상악에서는 90%라는 보고가 있으며 이식체위에 제작되는 보철물의 성공률은 이식체가 1개 또는 2개의 결손이 있어도 보철물을 약간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보다 5-6% 높게 되어 하악에서는 100%, 상악에서는 95%에 가깝다고 보고하고 있다.

▣ 인공치아 이식의 전제조건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정밀수술

이러한 높은 성공률의 전제 조건으로는 술자의 정확한 진단 및 정밀한 1차수술, 2차수술 또한 정교한 보철물의 제작과 위생적인 보철물 유지능력 등을 들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위생적인 수술장 및 진단장비, 술자 및 보조인력들의 숙련도 등도 포함할 수 있다.

인공치아로 회복된 구치부의 교합력을 비교해 보면 자연치아를 100으로 보았을 때 완전무치악의 경우는 30, 부분무치악의 경우에는 50, 인공치아이식 회복의 경우는 70-80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함을 보고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 인공치아 이식분야의 관심은 심미성 회복에 상당한 발전을 가져와서 전치부 한 개 또는 두 개 결손 부위에도 표시나지 않게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연구개발되어 있다.

인공치아이식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회사제품이 시판되어 오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Sweden에서 개발된 Branemark System이 가장 과학적이면서 광범위하고 면밀한 연구에 의한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획기적인 회복술식임에는 틀림없지만 치료비가 비싼 것이 단점이며 또한 만능의 치료방법이 아니라는 것도 알아야 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