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TS 빌보드 싱글차트 2위…3주 연속 최상위권 지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탄소년단.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최신 핫 100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하면서 3주 연속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달 21일 공개된 ‘다이너마이트’는 발매 첫 주 핫 100에 1위로 데뷔한 뒤 그다음 주에도 정상을 지킨 바 있다.

핫 100 차트에서 한국 가수가 1위에 오른 것은 처음이며, 1위 데뷔 후 2주 연속 정상을 유지한 곡도 빌보드 전체 역사에서 20곡에 불과할 정도로 드물다. 특히 발매 3주차에도 최상위권에 머문 것은 미국 내에서 ‘다이너마이트’가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금의 방탄소년단을 만든 순간들 BTS 모먼트 7.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지금의 방탄소년단을 만든 순간들 BTS 모먼트 7.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핫 100’은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로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순위를 낸다. 대중적 인기와 밀접하고 경쟁이 치열하다.

빌보드에 따르면 ‘다이너마이트’의 발매 3주 차(9월 4∼10일) 미국 내 스트리밍은 전주보다 24% 줄어든 1330만회를 기록했다.

다운로드(음원 판매)도 전주보다 25% 줄어들기는 했지만 13만6000건이라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발매 후 3주 연속으로 13만6000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곡은 2016년 체인스모커스와 할시의 ‘클로저’ 이후 처음이라고 빌보드는 밝혔다.

높은 다운로드량에 힘입어 방탄소년단은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다이너마이트’는 전주보다 14% 늘어난 1830만 명의 라디오 청취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 일반 대중에게 노래가 노출되는 창구인 라디오에서 계속해서 인기가 상승하는 것도 순위 방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모든 장르의 라디오 방송 횟수로 집계하는 라디오 차트인 ‘라디오 송즈’에 방탄소년단 곡으로는 처음으로 진입(49위)했다고도 빌보드는 덧붙였다.

이번 주 핫 100 1위는 카디 비와 메건 더 스탤리언의 ‘WAP’이 차지했다. 이날 상위 10위권 곡이 먼저 발표됐으며 전체 순위는 15일 공개된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한국시간으로 오는 17일 미국 NBC ‘아메리카 갓 탤런트’, 19일 음악 축제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페스티벌’에 각각 출연해 ‘다이너마이트’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