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로 달리는 교통] ‘도심 속도 하향정책’ 성공적 안착…보행자 교통 사고·사망 크게 감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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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예방활동과 안전교육을 시행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경. [사진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예방활동과 안전교육을 시행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경. [사진 한국교통안전공단]

 차량의 운행속도를 10km/h만 줄여도 교통사고 사망률은 많이 감소한다. 속도의 차이는 작지만, 안전의 차이는 크다.

공기업 시리즈 ① 교통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이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의 해법은 ‘도심 속도 하향정책(이하 안전속도 5030)’의 성공적인 정착이라고 최근 밝혔다. 안전속도 5030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도심부 내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하로 하향 조정하자는 정책이다.

 차량의 속도가 느려지는 만큼 제동거리는 짧아지고, 교통사고 발생 시 보행자에게 미치는 충격이 줄어들어 보행자 교통 사망사고 감소에 효과적이다. 실제로 공단 분석 결과 안전속도 5030은 교통안전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동거리는 시속 80km에선 58m, 60km에선 36m, 50km에선 27m로, 속도가 느려질수록 많이 감소했다. 보행자 충돌시험에서도 시속 60km로 충돌 시엔 중상 가능성이 92.6%로 보행자가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았으나, 50km에선 72.7%, 30km에선 15.4%로 낮아졌다.

 지난해 서울 종로(세종대로 사거리~흥인지문교차로)에서 안전속도 5030 효과를 분석한 결과, 보행자 교통사고는 15.8%, 보행사고 중상자는 30.0% 감소했다. 경찰청에서 안전속도 5030을 도입한 전국 68개 구간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전체 사고 건수는 13.3%, 사망자 수는 63.6%가 감소했다.

 공단은 내년 4월 17일부터 전면 시행하는 안전속도 5030의 성공적인 안착과 체계적인 제한속도 하향을 위해 지난해부터 ‘Help Desk’를 운영하고 있다. 경찰 및 지자체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위한 창구다.

 공단은 또 안전속도 5030 정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확산 및 인지도 향상을 위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7월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인지도는 68.1%로 조사됐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공단은 20·30세대가 운전 시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업체와 협업, 안전속도 5030 관리구역 음성안내 및 이미지 표출을 통해 인식 제고를 유도한다. 또 유튜브·SNS 등을 활용한 대국민 참여 이벤트 등을 진행해 제한속도 하향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자발적인 속도 하향을 유도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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