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불알, 노불알

중앙일보

입력

정류고환

남자의 기간 시설, 불알이 한개 밖에 없는 외불알이나 하나도 없는 노불알은 남성인구의 0.8% 정도로 결코 드물지 않다.
다른 주요 신체 부품과는 달리 유별나게 고환만 외딴곳에 배치된 이유는 아기씨의 생산 여건을 조성해 주기 위함이다.

태아시절의 고환은 원래 허리부위의 뱃속에서 셋방살이부터 시작한다.
태아가 성장하면서 고환은 일정한 이주 경로를 따라 이사를 가야 한다. 도심을 피해 한적한 전원 도시에 마련된 마이 홈, 2세대 연립 주택에 영구 정착하기 위해서다.

그러다가 태아가 성장하여 세상에 태어날 때쯤이면 고환은 사타구니 터널을 빠져 나와 밖으로 돌출, 드디어 마이 홈에 입주, 영구 정착한다. 이것이 고환의 이주(移住) 현상이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고환이 이사 길에서 이동을 방해 받게되면 고환은 노상(路上)에 그냥 주저앉아 더 이상 이주가 불가능해 진다.

아랫도리의 마이 홈에 입주의 꿈을 포기한 채 이삿길에서 대충 가건물을 짓고 안주, 계속 셋방살이를 하고 만다.
따라서 신체의 외곽 지역에 건축된 2세대 연립주택, 고환 주머니 속이 비어 있어 아무 것도 만져 지지 않게 되는데 이상태를 정류 고환 또는 잠복 고환(undescended testes;cryptorchism)이라고 한다.

즉 정류 고환은 한쪽 또는 양쪽 모두, 고환의 하강 이동이 정지된 상태를 말한다.
고환이 정지된 부위가 뱃속일 땐 복강내 정류 고환이라고 부르며 사타구니에 걸려 더 이상 내려오지 못하면 서혜부 정류 고환, 그리고 목적지를 눈앞에 둔채 마지막 입주를 거부당한 채 치골 앞에 주저 앉아 버린 치골 전부(前部) 정류 고환이라고 부른다. 이 가운데 치골 전부에 자리하는 타입이 가장 많다.

이소 고환

정류 고환은 고환의 전용 도로상의 정지 상태를 말하지만 고환이 이주하는 동안 전용 도로 이외의 장소에 처박혀 정착하는 경우도 있다. 정류 고환과 마찬가지로 음낭 주머니 내부에서 고환을 만질 수 없다는 점은 마찬가지지만 이주 도로를 이탈하여 제 3의 장소, 이를테면 사타구니나 페니스 또는 허벅지와 같은 의외의 지역에 가건물을 건축한다는 점이 정류 고환과 다르다.

이 상태를 정류 고환과 구분하여 이소(異所)고환(ectopic testes)이라고 한다. 이와같은 고환의 가출은 성인 남자 125명 가운데 1 사람 꼴로 꽤 흔히 보는 생식기 기형이다.

외불알! 무엇이 문제인가?

음낭은 고환의 자동 온도 조절기로서 정자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최적 환경을 제공해 준다. 따라서 음낭 이외에 기거하고 있는 이단(異端) 고환은 이와 같은 조정(造精)을 위한 온도 조절이 불가능해 지기 때문에 정자 생산에 차질을 부를 수 있다.

고환내의 정자 제조기인 세정관 내부의 생식 세포는 체온과 같은 고열에 매우 민감하여 생후 9개월이 되면 벌써 정류 고환의 미세 구조에 이상을 초래, 고환의 정자 제조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그래서 정류 고환은 남성 불임의 원인 질환이 될 수 있다.

강제 구인으로 해결을!

이와 같이 정류 고환에 의한 남성 불임증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음낭 이외에 기숙하고 있는 정류 고환을 찾아 내 음낭 내부로 강제 이주시키는 수술, 고환 고정술(orchiopexy)은 늦어도 첫돌 이전에 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의 정설이다. 실제로 생후 9개월이 지나면 뱃속에 들어 있는 고환이 저절로 제 집을 찾아 들어 오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노불알, 즉 음낭의 양쪽에 불알이 하나도 없는 양측성 정류고환을 수술적 방법으로 끄집어내려 고정해 주어도 27% 정도만 정상 정액 소견을 나타내며 이 중에서 약 반수 가량이 임신 능력을 찾을 수 있지만 외불알을 교정해 주면 53% 가량이 자녀를 생산할 수 있다.

이처럼 고환 고정술이라는 수술적 방법으로 고환을 자택(自宅)으로 구인(拘引)해도 모두 자녀 생산 능력을 보유할 수 없는 이유는 강제로 끌어내린 고환에 원천적 결함이 많고 정류고환과 함께 부고환, 정관의 이상을 동반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고환의 온도가 높아지면 자신의 정자에 대한 자가 항체가 형성되며 이 자가항체가 남성의 생산능력을 저해하는 인자가 되기도 한다. 바꾸어 말하면 고환 자체의 원천적 결함이 정류 고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정류 고환의 문제점은 남성 불임의 원인 인자가 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뱃속에 머물러 있던 고환에 고환 암의 발생율이 매우 높아지고 사타구니에 걸려있는 정류 고환일 경우엔 외상을 받기 쉽다는 점이다.

이미 성인이 된 이후의 정류고환은 고환 고정술이 별 의미가 없다. 그냥 떼어낸 후 인공 고환을 설치하는 게 좋다. 그리고 수태 능력 여부에 신경을 모으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환의 크기는 남자의 수태능력과 관련

고환의 크기는 남성의 수태능력과 관계가 있다. 정자를 만들어내는 조직이 주로 고환용적의 95%를 이루기 때문에 남성 불임을 진단할 때 고환용적을 측정한다.

정상 성인 고환용적은 15-20 ml 정도이며 길이 3.5-5.5 cm(평균 4.6 cm), 폭 2.1-3.2 cm(평균 2.6 cm)이다. 고환용적이 10 ml에 미달할 때는 무정자증의 가능성이 높다. (Orchidomete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