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편두통을 유발하는 인자

중앙일보

입력

편두통을 앓고 있는 사람은 두통이 시작되기 전에 무엇을 했는가?

무엇을 먹었는가? 가 매우 중요하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문제는 편두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수 있다..

편두통환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유발인자로서는 음식, 환경, 생리적요인 3가지로 생각해 볼수 있다.

다음에 열거한 요인은 모든 사람에게서 편두통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고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관찰이 필요하다.

1. 음식

- 쵸콜렛, 치즈, 쵸콜렛, 유제품, 견과(호도,밤,개암등), 토마토, 저장된 식품(깡통 제품), 커피, 붉은색 포도주, 알코올(특히 군발두통), 염분, 코코넛

- 보존제(맛)/감미료가 첨가된 식품

아질산염(nitrites): 칠면조,소세지,페페로니가 들어있는 핏자, 베이컨, 햄, 핫도그

- 감미료(monosodium glutamate: MSG)가 들어있는식품: 통조림고기나 생선, 고기를 연하게하는 식품첨가제

2. 환경 유발 인자

번쩍이는 빛, 크고 반복적인 소리, 기후(건조한 바람, 열), 기후의 변화, 살충제같은 화학물질,공기오염, 담배연기, 형광빛, 깜박이는 빛(컴퓨터 모니터), 강한 냄새(향수, 페인트,), 연기가 차 있는 방이나 환기가 안되는 방, 올리브오일(선텐크림)

3. 생리적 유발인자

스트레스, 운동, 호르몬 변화(생리), 피임약,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수면, 약(항히스타민제, 아스피린,이뇨제, 설하제(나이트로 그리세린), 저혈당, 식사 걸름, 다른 두통, 여행(장기간의 자동차,비행기, 기차 여행)분노, 화냄, 좋지않은 목 자세

편두통은 어느 요일에나 관계없이 어느날이나 일어날 수 있으나 토요일에나 일요일에 잘 발생할수 있다.

토요일,일요일에도 평일과 같은 시간에 잠을자고 일어나는 습관이 중요하며 아침밥을 먹고 집주위를 거니는 것도 매우 좋다. 만약 잠이 부족하면 낮에 낮잠을 자는 것이 늦잠을 피할수 있는 방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