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열정·끈기의 ‘그릿정신’으로 도전하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광운대 유지상 총장 응원 메시지

광운대 유지상 총장

광운대 유지상 총장

신입생 여러분! 우리나라 전자공학의 효시이자 ICT 융합연구와 글로벌 혁신교육의 요람, 창학 86년을 맞은 광운대학교의 새로운 가족이 되는 여러분에게 총장으로서 축하를 전합니다.

 올해 입학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직접 만나지 못하고 지면·방송으로 인사하게 돼 무척 아쉽습니다. 모쪼록 빨리 이 사태가 진정돼 여러분의 새 출발에 지장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았습니다. 인공지능·로봇·사물인터넷 등을 통한 기술 융합으로 기계나 컴퓨터가 인간을 대신하게 될 일이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문제 해결의 중심에는 인간의 감성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이곳 광운대학교에서 4년간 전문성·창의성·인성이라는 큰 목표를 향해 매진하면서, 새로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융합적 지성을 함양할 것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신입생 여러분이 4년간 광운과 함께하면서 꼭 갖췄으면 하는 덕목 중의 하나는 ‘그릿(Grit) 정신’입니다. 저명한 심리학자 앤젤라 리 더크워스는 자신의 저서 『그릿GRIT』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에겐 ‘그릿’이 있는데, 이는 장기간 끈기를 가지고 목표한 바를 이루는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다시 말해 실패한 뒤에도 도전할 수 있는 마음 자세, 한 가지 일에 몇 년간 집중할 수 있는 열정과 끈기가 바로 그릿정신인 것입니다.

 실제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그릿정신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을 만들어낸 스티브 잡스가 대표적입니다. 그는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죽음을 앞둔 인생에서 사람들의 기대, 자존심,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무의미했다”고 했는데, 이 말에서도 그릿정신이 느껴집니다. 신입생 여러분도 어떠한 환경에서든 그릿정신으로 무장한다면 자신이 목표로 하는 만족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광운대학교에서 신입생 여러분이 시도하는 수많은 연습과 노력은 자신감을 키우고, 자신을 강하게 담금질하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4년간의 대학생활을 자신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그릿’을 찾는 과정으로 만들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광운인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많은 사람을 만나고, 또 깊이 있게 공부하면서 인생의 목표를 차근차근 설계하기 바랍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