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리빙] 방학 중 아이들, 세 끼 꼬박꼬박 먹을거리 고민 이렇게 요리해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9면

궁중 떡볶이

닭고기 계란 덮밥

아이 방학은 엄마 개학이란 말이 있다. 공부 시키랴, 체험학습 데리고 다니랴, 거기에다 세 끼 꼬박꼬박 밥 차려주랴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다. '오늘은 도대체 뭘 해 먹나' 고민 중인 엄마들을 위해 주부 9단인 중앙일보 패밀리 리포터들의 아이디어를 빌렸다. 점심에 아이들과 함께 먹기 적당한 일품요리 중심으로 레시피를 소개한다.

#닭고기 계란 덮밥

▶재료(4인분 기준)=달걀 4개, 닭고기 200g, 양파 2개, 표고버섯 4장, 양념국물(다시마국물 1.5컵, 맛술 2큰술, 설탕 3큰술, 간장 5큰술)

▶만드는 법

①닭고기를 잘게 썰고 양파와 버섯도 길게 채친다.

②냄비에 다시마 국물을 넣고 맛술.간장.설탕 등을 분량대로 넣은 뒤 불에 올려놓고 잠시 끓인다.

③양념 국물에 닭고기를 넣어 더 끓이고 색이 변하면 양파와 버섯을 넣어 5분쯤 더 익힌다.

④지름 15cm 크기의 프라이팬에 위의 덮밥소스를 4분의 1 정도 덜어 약한 불에서 끓이면서 잘 풀어 놓은 달걀 1개를 넣고 반숙 정도가 되게 익힌다.

⑤밥을 오목한 그릇에 담고 프라이팬에서 익힌 덮밥소스를 밥 위에 덮어서 낸다.

#고구마 밥피자

▶재료=밥 3공기, 달걀 2개 흰자만, 소금 약간, 삶은 고구마 3개, 피자소스 1/2컵, 모차렐라 치즈 1컵, 파슬리 가루

▶만드는 법

①밥에 달걀 흰자만 넣고 소금으로 간해서 잘 섞어준다.

②팬에 기름을 두르고 밥을 동그랗고 얇게 부친다.

③삶은 고구마를 동그랗게 잘라 둔다.

④부친 밥 위에 피자소스를 바른 뒤 삶은 고구마를 올려놓고, 그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올린 다음 파슬리 가루를 뿌린다.(김치를 잘게 썰어 고구마 속에 넣어도 좋고, 토핑 재료로 집에 있는 햄이나 양송이버섯.피망 등을 써도 된다.)

⑤170도로 예열해둔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준다. 오븐이 없을 때는 프라이팬을 이용하면 되는데 아주 약한 불에 뚜껑을 닫고 익히다가 나중에 뚜껑을 열고 바닥이 바삭할 때까지 구워준다.

#소고기밥전

▶재료=갈아놓은 소고기 300g, 양파 1개, 당근 1/2개, 파프리카 1/2개, 찬밥 3공기, 달걀 2개

▶만드는 법

①모든 재료를 잘게 썬다.

②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간 소고기를 넣어 볶은 뒤 반쯤 익으면 나머지 야채를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③큰 볼에 전자레인지에 돌려 따뜻하게 데운 찬밥을 넣고 ②에서 볶은 재료와 함께 섞는다. 깨소금과 참기름을 약간 넣고 싱거우면 소금을 조금 넣는다.

④③에다 달걀을 푼 뒤 한 숟가락씩 떠서 전을 부친다.

#궁중 떡볶이

▶재료=떡볶이용떡 400g, 소고기 300g, 양파 1개, 다진 파, 다진 마늘, 설탕 2큰술, 간장 3큰술, 당근 1/2개, 참기름, 참깨, 청피망, 표고버섯 4개

▶만드는 법

①소고기에 간장.설탕.양파.파.마늘을 넣어 재어놓는다.

②떡은 물에 불려두고 당근과 청피망은 채를 썰어 둔다.

③재어놓은 소고기를 프라이팬에 볶는다. 고기가 반쯤 익으면 떡.당근.표고버섯을 넣고 같이 볶는다.

④다 익으면 참기름 살짝과 참깨를 끼얹어주고 먹는다. 간장 대신 카레 가루를 이용하면 카레 떡볶이가 된다.

#치킨도리아

▶재료=밥 3공기, 버터 1큰술, 올리브유 1큰술,양파 큰 것 1/2개, 닭가슴살 2쪽, 화이트소스(버터 2큰술,박력분 2큰술,우유 2컵,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케첩 5큰술, 우스터소스 1큰술, 버터 약간, 모차렐라 치즈 다진 것 1컵

▶만드는 법

①닭고기는 연하고 부드러운 가슴살이나 안심살로 택하여 씻어서 물기를 거둔 뒤 사방 1cm의 크기로 썰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②팬을 달궈 버터와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를 다져 볶다가 닭고기를 넣고 볶는다. 닭고기 색이 변하면 밥을 넣고 볶는다.

③②에 토마토케첩.우스타 소스를 넣고 볶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④화이트소스 만들기-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밀가루를 넣어 약한 물에서 색이 나지 않게 볶다가 불을 끄고 우유를 부은 다음 주걱으로 계속 저어 풀어준다. 밀가루가 완전히 풀리면 다시 불을 켜고 3분 정도 끓여 밀가루 냄새를 없애고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화이트 소스 만들기가 번거로우면 시판하는 크림수프를 이용해도 된다.

⑤그라탕 그릇에 버터를 바르고 밑에 화이트소스를 약간 깐 다음, ②의 밥 볶은 것을 담고 위에 화이트 소스를 듬뿍 얹는다. 모차렐라 치즈 다진 것을 뿌려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녹아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20분 정도 굽는다.

정리=이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