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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 우려자 경보시스템’ 동네의원 37%는 꺼놨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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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우한을 포함한 중국에서 입국할 때 우한 폐렴 증세가 없는 무증상 감염자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무증상 감염자를 가려내는 핵심 장치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다. 의료기관 접수창구에서 감염병 오염 지역을 다녀왔는지를 자동으로 알려준다. 하지만 의료기관의 3분의 1 이상이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입국관리소·질병관리본부 연결 #의심국가 다녀온 사람은 바로 떠 #“접수 단계서 오염지역 환자 걸러야 #의료진·다른환자 접촉 막을 수 있어”

DUR에 여행이력정보 프로그램(ITS)이 들어 있다. 출입국관리소·질병관리본부와 연결돼 의료기관 창구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오염 지역에서 온 환자를 알려준다. ‘동 수진자(환자)는 중국 우한시 방문 입국자로 신고 대상에 해당될 경우 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신고 바랍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신고 대상은 우한시를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37.5도)과 호흡기 증상(기침 등)이 있거나 폐렴 또는 폐렴 의심 증상이 있는 환자를 말한다. 28일부터는 우한에서 중국 전역으로 확대된다.

신고 대상으로 확인되면 환자를 귀가시키지 말고 독립공간에 대기시키게 돼 있다. 이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로 연락해 선별 진료소에서 진료를 받게 한다. 의료진이나 병원 직원이 즉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권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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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네 번째 우한 폐렴 환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했지만 제대로 체크되지 않았다. 이 환자는 경기도 평택시의 모 동네의원을 두 차례 방문했다. 20일 무증상 상태에서 귀국한 뒤 21일 감기 증세가 있자 의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25일 고열과 근육통으로 악화하자 다시 의원을 방문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21일 DUR의 ITS를 활용해 환자를 가려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1일 가려냈다면 적어도 3일 정도 추가 접촉자를 줄일 수 있었다.

심평원 관계자는 “해당 의원이 DUR을 구동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걸 제대로 따랐는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세 번째 환자는 지인을 따라 성형외과에 갔고, 본인이 진료를 받은 게 아니어서 DUR 대상은 아니다.

현재 9만여 곳의 의료기관 중 접수 단계에서 ITS를 활용하는 데는 65%에 지나지 않는다. 동네 의원은 63%다. 동네 의원 3만2000곳 중 1만1200곳은 ITS 프로그램을 ‘off’ 상태로 둔다. 다만 진료-처방 단계에서는 의료기관의 96.1%가 활용한다. 한의원은 DUR을 사용하지 않는다. 심평원 관계자는 “접수 단계에서 오염지역 환자를 걸러내야 의료진과 대기 환자가 접촉하지 않는다”며 “동네 의원들이 IT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무증상 감염자를 가려낼 수 있다”고 말했다. ITS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개발돼 활용하기 시작했다.

신성식 복지전문기자 sssh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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