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관시] 화장품 앱 ‘화해’ vs 화장품 디앱 ‘피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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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적 관찰자 시점]⑬피츠미(by 코스모체인)  블록체인 디앱시장에서 유일무이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코스모체인의 뷰티 플랫폼 ‘핏츠미’입니다. 활성 유저수도 일 평균 약 2만 명으로, 디앱닷컴 유저수 기준 압도적인 1위입니다. 인기 비결이 뭘까요. 나름(?) 뷰티 전문가인 원재연 기자의 도움을 받아 함께 리뷰해 봤습니다(참고로 제 영어 이름 ‘코스모’와 코스모체인 1도 관계가 없습니다).

디앱차트 1등 피츠미 

피츠미는 화장품 관련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댓글 및 영상 후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구축했습니다. 본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상품 추천 서비스와 이를 쇼핑몰과 연계해 최저가를 비교해주는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정보를 공유하거나 후기를 남기는 등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코스모코인(COSM)을 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전교생이 8명 밖에 없다?

작년 이오스나이츠가 디앱차트에서 1위를 독주하던 시절, 이 코너에서 신랄하게 비판한 적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디앱시장의 파이가 작아서 전교생 8명인 산골 초등학교에서 1위를 하는 셈이라고. 기존의 게임시장에서 흥행 중인 메이저급 게임과 비교했을 때 부족한 점이 너무 많이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디앱차트 1위인 코스모체인의 피츠미는 기존 화장품 앱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있을까요.

디앱 피츠미 vs 앱 화해

화장품 앱 중 가장 유명한 건 ‘화해’입니다. ‘화장품을 해석하다’의 줄임 말인데, 화장품 계의 나무위키라고 불릴 만큼 시중에 나온 모든 화장품 성분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도 이미 활성화돼 800만 이상 다운로드 수, 450만 리뷰 수를 자랑합니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피츠미와 화해의 장단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화해의 장점은 피츠미의 단점?

각각 앱의 장단점이 다릅니다. 화해의 장점은 곧 피츠미의 단점이며, 피츠미의 장점은 곧 화해의 단점으로 연결됩니다. 순위를 매기기 어렵지만, 그래도 선택을 해야 한다면 아직까지는 좀 더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화해에 한 표를 주겠습니다.

올리브영 갈 때 깔아두면 좋은 앱은? 

당연히 화해입니다.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와 압도적인 리뷰 수로 매장에서 진열된 상품을 바로바로 검색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영상 콘텐트 연계 리뷰와 토큰 보상, 최저가 검색, 그리고 자세한 맞춤형 상품 추천 등은 피츠미의 차별화된 장점이며 지금은 서비스 시작 단계에 불과합니다. 이런 기능들이 점차 고도화되고 부족한 단점이 개선된다면, 피츠미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조우주 기획자 cho.wooju@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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