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데이터브루]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알바그다디

중앙일보

입력

<데이터브루>가 매일 여러분께 뉴스 속 화제의 인물을 '숫자'로 풀어 전해드립니다.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시리즈 2019년 10월 28일 주인공은 무장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 수장 아부 알 바그디디입니다. 그는 지난 26일 미군 특수부대에 의해 사살됐습니다.

'이브라힘 이븐 아와드 이븐 이브라힘 이븐 알리 이븐 무하마드 알바드리 알사마라이'
본명입니다. '알 바그다디'는 '바그다드에서 온 사람'이라는 의미의 가명이죠. 이슬람 종교철학자인 그는 2014년 IS 수립을 선포하고 IS의 칼리파(이슬람의 신정일치 지도자)가 됐습니다.

IS는 2014~2017년 기승을 부렸습니다. 이라크와 시리아 일대를 점령해 수천 명의 민간인을 학살했고 소년병을 자살폭파에 이용했습니다. 노예제를 부활시켜 여성과 아동을 '전리품'으로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시리아·리비아 등지에서 미국·영국·일본 국적의 기자와 의료봉사자 등을 납치해 살해했고, 이집트의 기독교인 21명을 단체로 참수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IS는 2015년 11월 프랑스 파리 동시다발테러 등 유럽까지 테러의 손을 뻗었습니다.

알 바그다디는 시리아 북서부에 은신해 있다가 미군 특수부대가 습격하자, 자폭해 사망했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7일(현지시간) 이에 대해 자세히 발표했습니다. 너무 잔혹하고 자극적인 사살 묘사까지 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IS는 이제 사라질까요? 외신들과 해외 군사전문가들은 “이념은 바그다디와 함께 죽지 않았다”고 경고합니다. 알 바그디디와 관련된 숫자는 무엇일까요?

[데이터브루]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사실은 진하다, 데이터브루

 ※ 데이터브루는 중앙일보 뉴스랩의 새로운 뉴스 서비스입니다. 갓 볶은 데이터로 내린 풍미 깊은 뉴스를 여러분께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http://databrew.joins.com)에서 신선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