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데이터브루]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김준기

중앙일보

입력

<데이터브루>가 매일 여러분께 뉴스 속 화제의 인물을 '숫자'로 풀어 전해드립니다.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시리즈 2019년 10월 23일 주인공은 김준기 전 DB그룹(동부그룹) 회장입니다.

올해 75세인 김 전 회장은 창업주 1세대로 꼽히는 인물입니다. 25살에 중동 건설 붐이 일 때 오일머니로 건설회사를 일으켜 큰돈을 벌었습니다. 건설사를 시작으로 동부그룹을 일으켜 반도체와 철강까지 손을 뻗었지요.

하지만 영예는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계열사들의 실적이 악화하면서 구조조정에 들어갔습니다. 가진 주식을 담보로 대출도 많이 받았고요. 경영권을 아들에게 물려주고 DB그룹은 2세 경영으로 들어가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악재가 터졌습니다. 김 전 회장의 성폭행과 성추행 혐의였습니다. 김 전 회장은 2017년 7월 28일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두 달 뒤엔 회장직 사퇴도 발표했습니다. 질병 치료를 이유로 내세워 해외에 머물다 23일 입국장에 들어섰는데요. 경찰은 한국 땅을 밟은 그를 체포했습니다.

창업주의 몰락일까요?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김 전 회장과 관련된 숫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관련 기사]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정용진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주윤발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이수정

사실은 진하다, 데이터브루

  ※ 데이터브루는 중앙일보 뉴스랩이 선보이는 새로운 뉴스 서비스입니다. 갓 볶은 데이터로 내린 풍미 깊은 뉴스를 여러분께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http://databrew.joins.com)에서 신선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