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데이터브루]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나루히토 일왕

중앙일보

입력

<데이터브루>가 매일 여러분께 뉴스 속 화제의 인물을 '숫자'로 풀어 전해드립니다.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시리즈 2019년 10월 22일 주인공은 즉위식을 올린 나루히토(德仁·59) 일왕(日王·일본은 천황)입니다. 전후 세대로는 처음으로 왕의 자리를 물려받았습니다. 지난 5월 1일 부친인 아키히토(明仁) 전 일왕으로부터 왕위를 물려받으면서 즉위했지만, 실제 즉위식은 22일 열렸습니다. 우리 정부에서는 이낙연 총리가 참석했지요.

 이웃 나라 일본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연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번 왕위 계승으로 일본은 헤이세이(平成)에서 본격적인 레이와(令和) 시대가 된 셈입니다. 우리에겐 광복절이지만 일본에는 종전일인 지난 8월 15일 나루히토 일왕은 '과거사 반성'을 언급했었지요. 이번 즉위식에서도 나루히토 일왕은 '평화'와 '헌법'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우경화의 길을 걷고 있는 아베 총리와는 상반되는 모습입니다.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를 계기로 우리와 일본은 냉전 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나루히토 일왕과 관련된 숫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관련 기사]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정용진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주윤발
숫자로 보는 오늘의 인물, 이수정

사실은 진하다, 데이터브루

  ※ 데이터브루는 중앙일보 뉴스랩이 선보이는 새로운 뉴스 서비스입니다. 갓 볶은 데이터로 내린 풍미 깊은 뉴스를 여러분께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http://databrew.joins.com)에서 신선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