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 번도 이 땅의 주인인 적이 없었다 '한반도 영상 시나리오 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온 몸이 섬뜩해지는 사실 같은 스토리로 영화보다 더욱 뜨겁고 가슴 벅찬 감동을 선사한다!

‘총제작비 100억원, 최고의 감독과 배우의 만남, 국방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해군의 실제 비상훈련작전 촬영, 스페이스 캠 국내 최초 도입, 현존하는 유일한 국새장인의 국새 제작, 대한제국 완벽 복원과 실제와 똑같은 청와대 내부 재현…….’ 영화 ‘한반도’가 한국 영화사에 새롭게 새겨 넣은 기록들이다.

이 거대한 한반도 프로젝트의 시작점은 바로 ‘실미도’, ‘홀리데이’, ‘공공의 적 2’ 등을 집필한 김희재 작가의 시나리오. 15고까지 이어진 산고 끝에 나온 이 시나리오가 아니었다면 영화 ‘한반도’는 밑그림조차 그리지 못했을 것이다. 힘 있는 스토리와 입체적인 인물, 방대한 스케일이 빈틈없이 직조된 ‘한반도’ 시나리오는 한국 영화 최초로 1억원 고료를 받을 정도로 작품성과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경의선 철도 완전 개통식을 앞두고 1907년 대한제국과의 조약 문서를 근거로 또 다시 주권을 침해하려는 일본과 이에 맞서 고종의 진짜 국새를 찾아 일본의 주장을 무효화시키려는 대통령과 사학자 최민재, 이들과 대립각을 세우며 국가안보를 우선시하는 총리와 국정원 서기관 이상현, 일본 자위대의 동해상 출현 등 한반도에 엄습한 위기와 긴장, 가치관을 둘러싼 첨예한 대립을 그려낸 영화 ‘한반도’.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소재로 극적인 전개를 이뤄내는 김희재 작가의 시나리오는 그 자체만으로도 영화를 능가하는 재미와 감동, 소설 못지않은 글맛을 안겨준다.

읽기 시작하면 눈을 뗄 수 없는 흡입력으로 단숨에 독자들을 제압하는 시나리오와 화려한 스틸이 어우러진 ≪한반도 영상 시나리오 북≫은 영화에서 못 다한 감동까지 전해주며, 관객들과 독자들에게 또 다른 방식의 영화 읽기를 선사할 것이다.

역사적 팩트, 치열한 제작현장, 배우들의 코멘트까지… 한반도의 모든 것!

영화 ‘한반도’의 이야기가 사실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바로 영화의 배경이 된 역사적 팩트 때문. ≪한반도 영상 시나리오 북≫은 고종의 사라진 국새와 을사늑약, 명성황후 시해와 고종의 독살설, 경의선 개통과 독도 문제 등 영화 ‘한반도’의 근거가 된 역사적 팩트를 ‘Historical Note’에 담았다. 독자들은 시나리오를 읽어가며 우리가 소홀했던 역사를 되새기고 한반도인의 자존심과 긍지를 새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화 ‘한반도’는 팩션 블록버스터의 명성에 걸맞게 화려한 영상과 특수효과, 방대한 스케일을 자랑하는데, ‘Making Note’에는 독자들과 관객들이 궁금해 하는 스크린 밖 제작현장의 모습과 뒷이야기를 담아 치열한 현장감과 스태프들의 열정까지 고스란히 느끼게 한다.

한편, ≪한반도 영상 시나리오 북≫이 가진 또 하나의 특색은 바로 배우들이 직접 들려주는 캐릭터에 대한 코멘트. 주연배우인 안성기, 문성근, 조재현, 차인표, 강신일이 직접 캐릭터에 대한 분석과 영화 이야기를 들려주어 독자들에게 기대하지 못한 즐거움과 재미까지 안겨준다.

한국형 팩션이란 바로 이런 것!

≪한반도 영상 시나리오 북≫은 ‘한반도’ 시나리오를 주내용으로 하고 있지만, 시나리오 작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견해와 영화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혹은 영화를 조금 더 전문적으로 보고 싶은 관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론도 함께 싣고 있다. 팩션이라는 장르가 한국 영화에 자리 잡게 된 과정부터 한국형 팩션의 장점과 한계를 짚어내고, 아울러 팩션 시나리오를 쓰는 원칙을 작가의 실제 집필 사례를 따라가며 정리했다. 그리고 이러한 원칙 아래 팩션 시나리오 ‘한반도’를 쓰기까지의 단초와 조우, 15고까지 이어진 치열한 집필과정을 생생하게 들려주며, 시나리오의 각 장의 도입에 작가의 집필노트를 실어 팩션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지은이 : 김희재
1990년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연극영화과 대학원, 추계예술대학교 영상문예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추계예술대학교 영상문화학부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시나리오 창작회사인 (주)베네딕투스의 이사로 활발한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2004년에는 영화 <실미도>로 제41회 대종상영화제 각색상을 수상했으며, 대표작으로는 , <국화꽃 향기>, <실미도>, <누구나 비밀은 있다>, <공공의 적 2>, <홀리데이>, <한반도> 등이 있다.

■ 정가 : 13,000원

(조인스닷컴 Joins.ci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