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환섭 “윤중천 휴대폰·수사기록에 윤석열 이름 없었다”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656호 03면

11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2019년 대구·부산 고등검찰청, 대구·부산·울산·창원 지방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환섭 대구지검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여 지검장은 이날 ’2013년 윤중천 사건 1차 수사기록부터 윤중천의 개인 다이어리 등 관련 기록을 모두 봤지만, 윤석열 총장의 이름이나 전화번호는 없었다“고 말했다. [뉴시스]

11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2019년 대구·부산 고등검찰청, 대구·부산·울산·창원 지방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환섭 대구지검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여 지검장은 이날 ’2013년 윤중천 사건 1차 수사기록부터 윤중천의 개인 다이어리 등 관련 기록을 모두 봤지만, 윤석열 총장의 이름이나 전화번호는 없었다“고 말했다. [뉴시스]

“김학의 전 차관 스폰서였던 건설업자 윤중천씨가 별장에서 과거 윤석열 검찰총장을 접대했다고 밝혔지만 검찰이 이 사건을 덮었다”

“윤중천, 윤석열 안다고 한 적 없다” #진상조사단 면담 땐 ‘윤석열’ 언급 #윤중천은 부인, 진위 확인 안 돼 #검찰에 안 넘긴 경찰 기록 있을 수도 #일각선 윤석열 찍어내기 음모론

11일 한겨레신문의 ‘윤석열 별장에서 수차례 접대, 검찰 윤중천 진술 덮었다’는 보도의 요지다. 한겨레는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이 2013년 김학의 1차 수사자료 등을 토대로 윤씨의 윤 총장 관련 진술을 확보한 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를 통해 지난 3월 ‘김학의 별장 성 접대’ 수사단에 넘겼지만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대검은 이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도 근거 없는 음해로 판단한 완전한 허위사실”이라며 강력히 반발하는 상황이다. 중앙일보는 김학의 수사단 단장을 맡았던 여환섭 현 대구지검장과, 윤중천 면담자료 및 과거 수사 기록을 확인한 법무부 전 검찰과거사위원회 관계자 및 전 대검 진상조사단 민간위원, 2013년 김학의 수사를 맡은 복수의 검·경 관계자들에게 사실 관계를 확인했다.

윤중천. [연합뉴스]

윤중천. [연합뉴스]

①윤중천은 윤석열을 접대했다고 진술했나=이번 논란의 가장 중요한 쟁점은 한겨레 보도대로 윤중천이 “윤석열을 별장에서 접대했다”고 말했고 2013년 김학의·윤중천 수사기록에 ‘윤석열’이란 이름이 나오냐는 것이다. 여기서 법무부 과거사위 관계자와 대검 진상조사단 관계자, 김학의 (재)수사단 관계자들의 주장이 엇갈린다. 법무부 과거사위 관계자는 “윤중천씨가 3월 말 김학의 재수사단 발족 전 대검 진상조사단과의 면담에서 ‘윤석열을 낮에 별장으로 불러 접대했다. 성 접대는 하지 않았다’는 진술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윤중천 관련 경찰 수사기록에서 윤석열의 이름이 언급돼 윤중천씨에게 윤 총장에 대한 질문이 자연스럽게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올해 6월 윤중천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을 모두 구속기소한 여환섭 지검장은 중앙일보에 “윤중천이 검찰 조사에선 ‘조사단에게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나는 윤석열을 알지도 못한다’고 진술했다”고 말했다. 여 지검장은 “조사단에서 윤석열 총장이 언급된 보고서가 있어 이를 토대로 윤중천씨 주변을 조사했지만, 윤석열과 관련된 단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고도 했다. 김학의 수사단은 윤중천씨의 휴대폰과 통화기록, 과거 수사기록을 살펴보며 검·경 고위 관계자들의 이름을 확인했다. 하지만 거기에 ‘윤석열’이란 이름은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여 지검장은 “샅샅이 조사했고 윤석열과 관련해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진상조사단 면담 자료의 녹취록도 없어 그 진위 여부도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 면담 자료에 윤중천의 윤석열 진술이 나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윤중천이 다시 부인했고 그 진술의 진위와 사실관계 확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②김학의·윤중천 수사기록에 윤석열은 언급됐나=한겨레는 2013년 김학의·윤중천 관련 수사기록과 다이어리·명함·전화번호부 등 압수 물품에서 ‘윤석열’이 언급된다고 보도했다. 법무부 과거사위 관계자도 “경찰 수사기록에 윤석열의 이름이 나온다”고 말했다. 하지만 올해 대검 진상조사단 민간 위원으로 활동하며 김학의·윤중천 수사 기록을 직접 확인한 조사위원은 11일 중앙일보에 “윤중천 수사기록에 윤석열이란 이름은 나오지 않는다”며 “사실관계가 틀린 보도가 나왔다”고 말했다. 대검 역시 이와 같은 입장이다. 2013년 김학의·윤중천 수사를 맡았던 경찰 고위 관계자와 검찰 관계자들도 “당시 수사기록에 윤석열은 언급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전직 경찰 고위 관계자는 “경찰 수사기록에서 윤석열이란 이름이 나왔다면 보고를 받았을 것인데 전혀 보고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도 “당시 윤석열과 관련한 내용은 수사기록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 부분은 수사 기록을 직접 확인했던 민간 위원과 검·경 관계자들의 주장에 무게가 쏠리는 편이다. 하지만 과거사위 관계자가 ‘경찰 수사기록’을 언급했기에 경찰이 검찰에 넘겨주지 않는 윤석열 관련 수사 기록이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어 보인다. 다만 이 부분은 현재까지 확인이 되지 않는다.

③김학의 수사단은 윤석열 의혹을 덮었나=한겨레는 김학의 재수사단이 윤석열 총장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기초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여 지검장과 수사단의 입장은 다르다. 여 지검장은 “윤중천의 핸드폰엔 경찰과 검찰 고위 관계자부터 군인과 순경까지 1000여명의 번호가 저장돼있는데 거기에도 윤석열은 없었다”고 말했다. 의혹을 덮지 않았고 철저하게 조사했고 문제가 될 것이 나오지 않았다는 반박이다. 여 지검장은 “한겨레에서 나에게 확인 없이 기사를 썼다”고 말했다. 2013년 김학의·윤중천 수사를 담당했던 수사팀 관계자들 역시 “당시 수사기록에 윤석열은 없었다”고 했다. 대검은 “윤 총장 임명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도 사실 확인을 했지만 사실무근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조국(54) 현 법무부 장관이다.

검찰 내부에선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인 조 장관 일가를 수사하는 시점에서 이런 보도가 나온 것에 의구심을 표하는 목소리도 있다. ‘윤석열 흔들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과거 박근혜 정부의 댓글수사를 했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도 이런 식으로 정권에서 찍어내기를 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박태인·이수정 기자 park.taein@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