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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WFM에 수십억 투자···정경심 동생 회사도 수사선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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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조국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예방을 마치고 나와 이동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국회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예방을 마치고 나와 이동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의 처남이자 정경심 동양대 교양학과 교수의 동생인 정모(56)씨가 일하는 해운사의 간부급 임원도 검찰 수사를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임원은 주식회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인수한 더블유에프엠(WFM)의 주식 장외매도에도 참여한 인물이다.

검찰, 14일 소환 뒤 휴대전화 압수 #조 장관 처남은 재작년 상무 승진 #야당 “사업확장 영향력 행사 의혹”

 17일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조 장관 처남인 정씨가 일하는 보나미시스템 대표 서모(58)씨를 지난 14일 소환해 조사한 뒤 휴대전화도 압수수색했다. 보나미시스템의 모회사로 알려진 A해운사 관계자는 “서 대표가 검찰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하기 위해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A해운사의 사내이사이자 영업전무로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새로운 휴대전화를 개통해 지인들과 연락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 대표는 조국 장관 일가가 투자한 코링크PE와도 관계된 인물이다. 정 교수는 딸(28)과 아들(23) 명의로 코링크PE에 10억5000만원을 투자했고, 동생 정씨도 가족 3명 명의로 3억5000만원을 넣었다. 2018년 4월 공시 자료에 따르면 코링크PE는 서 대표 등 개인 5명과 법인 1곳에 WFM 주식 49만주를 주당 5000원으로 장외매도했다. WFM은 코링크PE에 2017년 11월 경영권이 넘어간 회사다. 정 교수는 WFM으로부터 2018년 12월부터 2019년 6월까지 7개월 동안 월 200만원씩 1400만원을 자문료로 받기도 했다.

코링크PE가 2018년 4월에 공시한 내용. 해운사 이사인 서모씨 등에게 주식을 매도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사진 전자공시시스템]

코링크PE가 2018년 4월에 공시한 내용. 해운사 이사인 서모씨 등에게 주식을 매도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사진 전자공시시스템]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조 장관의 처남 정씨도 소환 조사했다. 정씨는 국내 대기업에서 20년간 물류 업무를 맡아 오다가 2014년부터 A해운사로 자리를 옮겼다. 2017년에는 상무로 승진했다.

 보나미시스템은 1996년 A해운사의 계열사로 출발했다. A해운사는 1987년 사업을 시작했고 중국 단둥이나 대련과 인천을 오가는 배를 주로 운행하는 선사로 알려져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부산을 중심으로 배를 운행하는 해운사가 업계에 영향력이 컸다”며 “부산 해운사의 카르텔 때문에 짧은 시간에 중국으로 갈 수 있는 인천 기반 업체가 피해를 보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천 기반인 A해운사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업체였으나 이번 정부부터 주목을 받고 중국에 이어 동남아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A해운사는 2017년 8월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협력체인 한국해운연합 회원으로 참여했다. 한국해운연합은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컨소시엄으로 민간단체다. 의원실 관계자는 “한국해운연합 가입에 조국 장관의 처남이 영향력을 발휘했을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도 “A해운사가 영업을 한 지 오래됐고 엉터리로 운영하는 곳은 아니다”라면서도 “사업을 확장하는데 조 장관의 처남이 일정 부분 역할은 했을 것이란 추측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처남인 정모 보나미시스템 상무가 검찰 조사를 마치고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처남인 정모 보나미시스템 상무가 검찰 조사를 마치고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이같은 '특혜' 의혹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컨소시엄 가입에 정부가 예산 지원과 같은 개입을 한 부분이 없고 민간에서 공정하게 구성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A해운사 관계자도 “한국해운연합은 전국에 등록된 14개 컨테이너선 회사들이 모두 참여한 단체라 가입하는 데 특혜가 있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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