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ONE SHOT] 직장인 직무 만족도 평균 54점…1위는 평균 75점 ‘이 회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일보와 블라인드 앱은 직장인들의 일과 삶 만족도, 직무 만족도, 직장 내 관계, 직장 문화를 주제로 8월부터 12월까지 설문 결과를 9월부터 매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 대한민국 직장인 행복 지수(BIE: Blind Index of Employee Happiness) 조사
블라인드 앱 직장인 회원 5만2924명 (4932개 기업) / 조사 기간: 2019년 8월~12월

 중앙일보 ·블라인드 공동 직장인 행복도 조사

중앙일보 ·블라인드 공동 직장인 행복도 조사

대한민국 직장인 행복 지수 조사 결과, 직장인의 평균 행복 지수는 100점 만점에 43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장인들은 자기 일에 대한 자신감은 있지만 일을 통해 자신이 성장한다고 느끼지는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앙일보와 직장인 앱 블라인드가 직장인 회원 5만2924명(4932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 결과다.

#. 직장인 10명 중 4명…직장에서 행복하지 않다
먼저 이 설문에서 직장인들의 ‘삶의 행복’과 ‘직장 만족도’에 대한 질문에 직장인 10명 중 4명꼴로 ‘현재의 삶도 직장 내 만족도도 행복하지 않다’(매우 행복+행복)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삶과 직장 만족도 모두 행복하다(행복하지 않다+전형 행복하지 않다)고 답한 직장인은 10명 중 3명에 그쳤다.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결과 직장인의 삶 만족도는 43.5점, 직장 만족도는 42.7점으로 평균 직장인의 행복 지수는 100점 만점에 43.1점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직장 생활 시작과 동시에 행복도도 떨어져
이를 연차별로 보면 연차가 낮은 직장인들의 경우 입사와 동시에 1년이 지나면 삶과 직장 만족도 모두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직장 내 대리급에 해당하는 5년 차에 다다르면 삶과 직장 만족도 모두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연차가 높아지며 행복도가 높아지더라도 직장 만족도는 삶의 행복도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 직장인 직무 만족도 54점…업무 자신감 가장 높아
또 설문은 직장인의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3가지(1 직무 만족도, 2 직장 내 관계, 3 직장 문화) 요인 중 8월의 주제인 ‘직무 만족도’와 직장인의 행복 지수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이 조사에서 대한민국 직장인의 직무 만족도 평균은 53.9점으로 드러났다. 업무 자신감(도전적인 업무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은 61.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업무 자율성(일하는 방식을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 50.3점, 업무 의미감(일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는 정도) 49.6 순이었다.

#. 직장인에게 행복은…일과 내가 함께 성장해야
직장인의 삶의 행복도와 직장 만족도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0.77)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업무 의미감(0.57)은 직장 만족도에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직장에서 행복하기 위해서는 업무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반면 직장인에게서 비교적 높게 드러난 업무 자신감(0.26)은 업무에서의 자율성(0.48)이나 업무 의미감에 비해 직장 만족도와 연관성이 낮은 상관 계수를 나타냈다.

상관 계수로 보는 직장인 만족도

상관 계수로 보는 직장인 만족도

#. 직무 만족도 높은 기업… SK이노베이션 전 부문 1위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 재직자들의 직무 만족도가 가장 높은 기업은 어디일까? 재직자들이 직무 만족도가 가장 높은 기업은 SK이노베이션인 것으로 나타났다. SK이노베이션은 조사대상 3개 분야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 회사는 국내 최초의 정유회사인 ‘대한석유공사’로 출범해 60여년 역사를 지닌 정유 기업임에도 ‘쿨 비즈 캐주얼’제도 등 자유로운 기업 문화로 이미 다양한 기관에서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 1위 타이틀을 획득했다. 높은 평균 급여 수준과 다양한 임직원 복리후생도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직무 만족도 높은 기업

직무 만족도 높은 기업

글=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김현서 kim.eungyo@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https://www.joongang.co.kr/issue/10871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