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소문사진관] 1943년산 영국 전투기, 4만3000㎞ 날아 세계일주

중앙일보

입력

2차 대전 당시 영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였던 '스피트파이어(Spitfire)'가 76년만에 세계 일주 비행에 나섰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복원된 1943년산 스피트파이어 MK IX 한 대가 5일(현지시간) 오후 1시 30분 영국 남서부 굿우드 비행장을 이륙했다. 지구 일주에 나선 이 오래된 비행기가 비행할 거리는 4만3000㎞에 달한다. 넉 달에 걸쳐 30개 나라를 방문할 예정이다. 비행사는 두 명, 스티브 브룩스와 매트 존스다. 이들이 예상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날씨'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스피트파이어는 영국을 떠나면 북서 방향으로 날아 아이슬란드, 그린란드를 거쳐 캐나다, 미국으로 들어간다. 알래스카를 거쳐 러시아, 일본, 한국, 중국을 거쳐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를 비행한다. 인도와 아라비아 반도를 거쳐 지중해로 들어간 뒤 그리스, 이탈리아를 날아 유럽으로 돌아간다.

서울을 방문하는 것은 10월 27일~29일 사이로 예정돼 있다.

스피트파이어는 이 나라들을 방문하며 유명한 랜드마크 상공을 비행할 예정이다. 홈페이지에는 미국의 그랜드 캐니언과 인도의 타지마할, 일본의 후지 산 등이 소개되어 있다.

[EPA=연합뉴스]

[EPA=연합뉴스]

이번 비행은 '실버 스피트파이어-가장 긴 비행(The Longest Flight)'이다. 실버 스피트파이어는 전쟁에 참전했으나 온전하게 보존됐다. 기관총 등 무장을 해체하고 페인트를 벗겨내 반짝이는 알루미늄 동체를 갖게 됐다.

비행의 취지를 이렇게 밝히고 있다. "스피트파이어는 '영국의 보물'이고 우리가 기억하는 자유의 상징이다. 스피트파이어의 모험은 영국의 빼어난 기술 유산을 전 세계에 알릴 것이고 역사의 물길을 바꾼 비행기를 상기하게 할 것이다."

스위스의 시계 메이커 IWC가 후원했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실버 스피트파이어의 두 조종사 매트 존스(오른쪽)와 스티브 브룩스. 매트는 스피트파이어, 헬리콥터, 상용제트기 조종사로 일하고 있다. 스티브 역시 스피트파이어와 헬리콥터 조종 전문가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영국 배우 로자문드 파이크가 5일 이륙 전에 실버 스피트파이어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실버 스피트파이어(왼쪽)가 출발할 때 세 대의 스피트파이어가 환송 비행을 함께 했다.

영화 '덩케르크'를 통해 우리에게도 친숙해진 스피트파이어는 2차 대전 당시 영국 본토 항공전에서 영국의 하늘을 지켰다. 지금도 영국의 자부심으로 남아있다.

최정동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