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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Life] 국민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로 캐주얼 이용자층에서 이미 높은 점유율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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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이 캐주얼 그림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의 사전 등록에 돌입했다. 지난 2002년 출시됐던 PC게임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것이다. 그림퀴즈 본연의 재미에 위치기반 기술을 적용해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넷마블]

넷마블이 캐주얼 그림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의 사전 등록에 돌입했다. 지난 2002년 출시됐던 PC게임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것이다. 그림퀴즈 본연의 재미에 위치기반 기술을 적용해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넷마블]

국민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로 캐주얼 이용자층에서 이미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넷마블이 또 하나의 캐주얼 신작 카드를 꺼내 들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넷마블 #PC게임 ‘캐치마인드’ 모바일 재해석 #본연의 재미에 위치기반 기술 적용 #‘모두의마블’ 6주년 업데이트도 진행

넷마블은 지난 2일 캐주얼 그림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의 사전 등록에 돌입했다. 이 게임은 지난 2002년 출시된 후 이용자 600만 명에게 사랑을 받은 바 있는 PC게임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것으로 넷마블의 자체 IP인 ‘쿵야’ 캐릭터를 게임에 활용했다.

특히 ‘캐치마인드’는 최초의 부분 유료화 모델이 도입된 게임으로도 유명한 넷마블의 장수 인기 타이틀로, 특정 제시어를 보고 그린 그림을 다른 이용자가 맞히는 그림퀴즈게임이다. 출시 후 게임을 넘어 다양한 온·오프라인 커뮤니티에서 폭발적인 인기와 반향을 일으켜왔다.

이번에 모바일로 재해석한 ‘쿵야 캐치마인드’는 그림퀴즈가 가지는 본연의 재미에 위치기반 기술을 적용해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쿵야(NPC·Non Playable Character) 캐릭터의 퀴즈를 발굴하거나 다른 이용자가 심어 놓은 그림퀴즈를 푸는 ‘쿵야 퀴즈’, ‘주변 친구 퀴즈’ 등과 다양한 추천 그림을 확인 및 공유하고 댓글 참여가 가능한 ‘소셜 홈’ 등 풍부하고 다채로운 게임모드와 소셜 콘텐트들이 그림퀴즈 본연의 재미에 더해져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쿵야 캐치마인드’의 출격 소식과 함께 국민 캐주얼 게임 ‘모두의마블’도 6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모두의마블’은 지난 2013년 6월 출시된 후 8개월 동안 국내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 양대 마켓 1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도시를 사고파는 익숙한 게임 방식에 독점승리, 올림픽 개최 등 아기자기한 재미요소까지 갖춰 지금까지 국민 캐주얼 게임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넷마블 관계자는 “특히 이 게임은 매년 색다른 콘텐트와 이벤트로 무장한 ‘대규모 업데이트’로 흥행몰이에 성공했던 만큼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이용자들의 기대도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넷마블은 지난 2013년 6월 출시한 ‘모두의마블’ 6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모두의 마블’은 매년 색다른 콘텐트와 이벤트로 무장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흥행몰이를 해왔다.

넷마블은 지난 2013년 6월 출시한 ‘모두의마블’ 6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모두의 마블’은 매년 색다른 콘텐트와 이벤트로 무장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흥행몰이를 해왔다.

넷마블은 ‘6주년 업데이트 사전 예약페이지’를 통해 신규 맵 2종과 뽑기 없이 캐릭터 및 행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트와 게임 내 불편을 겪었던 모든 사항들을 전면 개편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업계 관계자는 “‘모두의마블’로 이미 캐주얼 게임 시장에서 독보적인 대중적 기반을 가진 넷마블이 ‘쿵야 캐치마인드’까지 흥행 반열에 올려놓는다면 국내 캐주얼 게임 시장에서는 경쟁자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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