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이렇게 뽑아요 - 연세대 이재용 입학관리처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일반우수자 전형에서는 서울캠퍼스에서 264명, 원주캠퍼스에서 152명을 선발하고 언더우드국제학부 전형에서는 85명을 뽑는다.

일반우수자 전형은 교과성적(60%), 서류평가(15%), 면접구술시험(25%)으로 지원자를 평가한다. 교과와 서류평가 성적으로 면접구술시험 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세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관련 과목은 석차백분위로 반영하고 그 외의 과목은 평어가 '양' '가'일 경우에만 일정 점수를 감점해 지원자들의 내신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서류평가는 지원자 스스로가 자신의 특성과 역량을 기술하는 '자기소개서', 학생부 비교과영역 및 지원자를 차별화할 수 있는 '기타자료(교외수상경력, 자격증, 공인외국어성적 등)'를 활용한다.

올해부터 일반 우수자 전형 지원자는 추천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올해 면접구술시험은 인문, 사회, 자연 등으로 구분해 전공 적성 평가를 시행한다. 홈페이지(admission.yonsei.ac.kr)에서 구술설명회 자료와 예시 문항을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응시자는 면접 시작 10~20분 전에 제시문을 받아 생각을 정리한 뒤 3명의 면접관 앞에서 개별적으로 10~20분 동안 면접구술시험을 본다.

지난해 처음으로 신입생을 선발한 언더우드 국제학부(uic.yonsei.ac.kr)는 올해 모집인원을 27명 늘려 85명을 선발한다.

올해는 서류평가 성적으로 영어면접구술시험 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두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원자격에서 토플성적을 요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