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S라인 망치는 흉터, 점 '고민 뚝'

중앙일보

입력

젊은 청춘일수록 여름 바캉스가 기다려질 것이다. 푸른 하늘, 시원한 바닷가, 하얀 모래사장...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레지 않을 수 없다. 때문에 여름 문턱만 되면 몸매 가꾸기에 더욱 열을 올리고, 바닷가에서 더욱 돋보이는 수영복이 여름 최고의 히트 상품이 된다.

얼마 전 새로 사귄 남자친구와 여름 바캉스를 함께 떠날 계획에 잔뜩 부풀어 있는 S씨(27). 3개월 전부터 예쁜 펜션도 예약해 두었다. 하지만 바캉스를 떠날 날이 다가오자 S씨는 고민에 빠졌다. 평소 큰 키와 늘씬한 팔다리 때문에 한 몸매 한다는 말을 자주 듣지만, 배에 수술흉터가 있어 비키니 수영복을 입을 수 없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얼굴엔 별로 점이 없는데, 몸에는 크고 작은 점들이 많아 신경 쓰였다.

평상시엔 옷으로 흉터와 점들이 모두 가려져 상관없었는데, 비키니 수영복을 입을 생각을 하니 신경이 쓰였다. 그렇다고 모두들 비키니 수영복을 입는데 혼자만 원피스 수영복을 입는 것도 자존심이 상했다. 며칠을 수영복을 입었다 벗었다 고민 끝에 S씨는 피부과를 찾았다.

최근 들어 피부과에는 S씨처럼 몸에 있는 점이나 흉터를 없애고 싶다는 환자가 줄을 잇고 있다. 여름이 되자 팔, 다리, 목, 배 등 노출 부위에 있는 점이나 흉터가 신경 쓰이기 때문.

얼굴에 점이 많은 사람은 점 제거만으로도 인상이 밝아지며 얼굴이 깨끗해지는 미용적 효과가 크다. 몸의 점도 마찬가지다. 목이나 귀 옆, 배꼽주변 등 시선이 많이 가는 부위에 있는 큰 점들은 제거함으로써 움츠러들지 않고 더욱 자신감있게 옷을 입거나 행동할 수 있다.

점을 없애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점의 종류, 위치, 크기, 모양에 따라 약물이나 전기소작술이나 레이저 요법을 시술하면 된다. 예전에는 민간요법으로 양재물이나 기타 독극물을 이용한 필링술이 많이 사용되었고 지금도 일부 피부미용실에서는 약물로 점을 빼주는 곳이 많다. 그러나 이 방법은 숙련의로부터 시술을 받지 않으면 약물이 병변에 침투하는 깊이를 조절하기가 어려워 점 제거 후 흉터가 남는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점이 크지만 않다면 전기소작술도 무난하다. 그러나 전기소작술은 통증이나 흉터 등의 불필요한 피부손상이 많으므로 요즘은 레이저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최근의 점 제거 시술은 주변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는 레이저를 이용해 치료한다. 일반적으로 점은 한 종류의 레이저로 제거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점에 따라 여러 종류의 레이저가 동원된다. 점은 표피부터 진피 깊이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방법과 기간이 당연히 다르다. 따라서 반드시 여러 종류의 레이저를 갖춘,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 시술받아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불법으로 점 빼는 시술을 받은 후 흉터가 발생해 피부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아 안타깝다.

점 제거술은 피부미용의 가장 기본적인 시술로 과거는 물론 현재도 피부과에서 가장 많이 시술하는 것 중 하나다. 따라서 점 제거를 아무데서나 해도 되는 간단한 시술이라 속단하지 말고,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피부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한 후 시술 받을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한편 흉터 제거도 최근 등장한 ‘프락셀 레이저’를 사용하면 눈에 띄지 않을 정도까지 없앨 수 있다. 프락셀 레이저는 주로 얼굴의 여드름 흉터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여드름 흉터 외에도 수술 흉터, 화상 흉터, 수두자국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여성의 경우 제왕절개술이나 자궁적출술 등으로 아랫배에 10cm 이상의 수술 자국이 남는 경우 수영장이나 대중 사우나 등 공공장소 이용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프락셀 레이저로 치료하면 도드라진 수술자국이 어느 정도 매끈해져 콤플렉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과거의 레이저 치료가 피부 전체를 벗겨내는 시술이라면 프락셀은 흉터 부위에 국소적인 손상만을 주는 치료법이다. 흉터 부위에 1㎠당 2천 개의 레이저 미세 구멍을 뚫어 미세하게 피부를 깎아주는 동시에 피부 속에 레이저 빛이 침투해 피부 진피 조직에서 탄력 섬유를 재생시키는 방법이다. 따라서 흉터 깊이가 아주 깊지 않은 중간 정도의 깊이이거나 작은 흉터에서 가장 큰 개선 효과를 나타낸다. 시술 시간은 30분 정도로 흉터 깊이에 따라 3~4주 간격으로 3~5회 시술받으면 결과가 만족스럽다.

■ 도움말 = 강진수 강한피부과 원장(1644-9007, www.kangskin.co.kr)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