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가 수학영재? … 확인해 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 수학 영재의 정의

우리는 흔히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수학영재'라고 말한다. 그러나 수학 영재에 대한 학자들 간의 일치되는 분명하고 명확한 정의는 없다. 학자에 따라 인지 조건만으로 영재성을 규정하거나, 사고력, 모방성, 학습 능력 등 복합적인 요인을 포함하여 정의하기도 한다. 또 지능과 더불어 창의성 및 동기 등 심리적인 요인을 포함하여 정의하기도 한다.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영재성은 성장과 발달의 결과로 사고력, 정의적 능력, 활동적 능력, 창의성, 지식기반, 성격 등 여러 심리적인 요소들로 구성된 하나의 개념이다.

수학 영재 아동은 자신의 평균 연령보다 수학이라는 구조화된 지식 영역에서 조숙성을 보이며, 스스로 발견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창의성을 갖는다. 또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영역에 대한 관심과 집중력, 숙달에 대한 열망과 집착력을 보인다. 즉, 수학 영재는 일반적인 수학적 지적 능력과 더불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과 과제에 대한 집착력을 소유하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 수학 영재의 특성

수학 영재아는 어떤 공통된 행동 특징을 보일까.

미국 초등 수학교육을 담당하는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에서는 수학적 능력을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수학적 능력 중 인지적 능력이란 조사, 추측,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수학에 대해 그리고 수학을 통해 의사소통하는 능력, 수학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수학 이외의 지적 활동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관련짓는 능력을 포함한다. 또한 수학적 능력의 또 다른 측면인 정의적 능력이란 문제해결과 의사 결정에서의 자신감, 수량적 정보와 공간적 정보를 찾고 평가하며 이용하려는 성향, 유연성, 인내력, 흥미, 호기심, 독창성 등을 말한다.

또 수학적 잠재력이 우수한 유아들의 특성에 대해 리지와 젠줄리의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① 수와 측정에 대한 열정이 강하여 수와 관련된 행동을 자주 보인다. 예를 들어 과자를 먹을 때 반드시 개수를 세어보거나, 모양이나 맛에 따라 분류를 해본다. 숫자 카드 게임을 오랜 시간 집중하여 즐길 수 있다.

② 어떤 특정한 수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등 수와 관련된 개인적 느낌이 있다.

③ 수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이 잘 발달돼 있고 수를 다루는 방법이 독특하다.

④ 고도의 수학적 추론을 할 수 있다.

⑤ 기억력이 우수하다.

⑥ 인내심이 강하다.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참고 풀어나가는 경향을 보인다.

⑦ 3~4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과제 집착력이 있다.

⑧ IQ가 120 이상이다.

⑨ 유치원에서 수학을 쉽게 공부한다.

⑩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즐겁다고 한다.

유아는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특성상 영재성 특징의 확인이 쉽지 않으나, 보통 뛰어난 주의집중, 어휘력, 기억력, 주의집중 지속력, 창의성, 호기심, 독서에 대한 관심, 수에 대한 호기심, 학습에 대한 즐거움, 끊임없는 질문. 과제집착력 등의 특징을 보인다. 만일 자녀가 위와 같은 특징을 보인다면 수학적 영재성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