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패널회원 3만 명 대상, 국내 산업 2000여 개 주요 브랜드 조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는 올해 13회째를 맞았다. KHBI(Korea Highest Brand Index)를 바탕으로 부문별 최고의 경영 성과를 이룬 브랜드를 선정했다.

하이스트 브랜드 어떻게 뽑았나

이번 조사는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2개월간 브랜드스탁 패널회원 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유효 표본은 품목당 평균 1500명이다.

조사 대상은 국내 전 산업 부문의 주요 브랜드 2000여 개다. KHBI 평가는 브랜드별로 소비자가 선정한 빈도수를 백분율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평가 부문은 신뢰성과 혁신성 두 부문으로 나뉘며 각각 가중치를 부여해 지수화했다.

신뢰성은 각 브랜드 및 기업의 상표 선호도와 구입 가능성의 2개의 문항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혁신성은 올해 새로운 트랜드를 형성하고 동일 품목의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가치가 상승한 브랜드에 대한 평가다. 평가 문항은 차별성, 트랜드 선도력, 가치 혁신성 등 세 개의 문항으로 이뤄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