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하라 사건’ 시험출제 학교 사과 “시의적절하지 못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수 구하라(왼쪽)씨와 구하라씨의 남자친구 최씨. [중앙포토]

가수 구하라(왼쪽)씨와 구하라씨의 남자친구 최씨. [중앙포토]

걸그룹 카라 출신 구하라와 전 남자친구 최종범의 사건을 시험문제로 출제해 물의 빚은 인천의 한 고등학교가 공식 사과했다.

앞서 인천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에서는 최근 구하라와 전 남자친구 최종범 씨의 폭행 사건 논란 내용을 희화화한 내용을 시험문제로 출제해 논란을 빚었다. 이와 관련해 학교는 12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해당 학교장은 사과문에서 담당 교사의 출제 의도를 설명하며 “문제 형식 및 출제에 있어서 시의적절하지 못한 점이 있었음을 해당 교사도 인정하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의도와는 상관없이 현재 경찰 조사 중인 사건과 관련된 인물의 사진 및 실명을 사용함으로써 관련된 분들과 학생들에게 상처와 불편함을 끼친 점은 분명한 잘못”이라고 재차 사과했다.

앞서 지난 11일 인천 중구의 한 여고에서 가수 구하라와 구하라의 전 남자친구 최종범씨를 소재로 영어 시험 문제를 내 논란이 일었다.

3학년 ‘영어독해와 작문’ 마지막 문제 지문에 구하라와 전 남자친구 최씨, 구하라와 같은 그룹에서 활동한 강지영이 등장했다. 구씨와 강씨는 실명으로, 최씨는 헤어디자이너로 표기됐다. 이름 옆에는 실제 인물의 사진까지 첨부하며 “걸그룹 멤버가 남자친구와 싸웠다”며 대화를 나누는 내용을 독해 문제로 냈다.

인천 중구의 한 여고에서 출제된 영어문제.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인천 중구의 한 여고에서 출제된 영어문제.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논란이 일자 인천시 교육청은 “시험 출제 권한은 학교가 가지고 있다"며 "학교 측에서 시험 문제를 쪽지로 보내왔고 추가 보고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여고는 교사가 학생을 상대로 성추행했다는 내용의 ‘스쿨 미투’ 운동이 일어났던 곳이다. 인천시 교육청은 최근 장학사와 상담사 10여명으로 구성된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이 학교를 상대로 활동을 시작했다. 조사단은 지난 2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성범죄 관련 전수조사를 시행하기도 했다.

이하 해당 학교 측 사과문 전문

화불단행이라고 했던가요?

한 가지 일이 끝나기도 전에 또 다른 일로 불편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사안의 경위는 먼저, 10월 11일에 있었던 3학년 영어독해 시험 서술형 지문의 부적절함을 한 학생이 SNS에 게재한 후 이것이 리트윗 되었습니다. 이후, 10월 11일 16:05 경에 한 언론사에서 관련 내용을 문의해 왔습니다.

학교에서는 그 때 상황을 인지한 후, 당일 16:30 경에 평가담당부장, 교무부장이 해당교사와 면담을 갖고 문제 출제 의도와 상황 등에 대한 소명을 듣는 등 상황 파악을 시작하였습니다.

담당 교사의 출제 의도는 타인의 심각한 상황에 대하여 조롱하는 식의 언어 사용은 부적절하므로 언어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전달하는 방식에도 신중함을 기울여야 한다는 내용으로 올바른 언어 사용의 방식을 묻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문제 형식 및 출제에 있어서 시의적절하지 못한 점이 있었음을 해당 교사도 인정하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도와는 상관없이 현재 경찰 조사 중인 사건과 관련된 인물의 사진 및 실명을 사용함으로써 관련된 분들과 학생들에게 상처와 불편함을 끼친 점은 분명한 잘못입니다.

지금 언론사에서 계속 관련 내용을 문의하는 전화가 오고 있으며, 10월 12일 09시경에 교육청에서 관련 내용에 대한 소명 요청을 받아 사안 경위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고, 교육청의 조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한 개인의 문제이기에 앞서 우리 모든 선생님들의 문제이기도 하므로 모든 선생님들에게 관련내용을 주지시킨 동시에 주의를 주었습니다.

추후 시사적인 내용, 특히 사회적으로 커다란 논란과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수업 내용 및 시험 문제로도 사용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일련의 사안에 대해 거듭 학교장으로서 공식적으로 머리숙여 사과를 드립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