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 마켓 랭킹] 박카스F·비타500, 편의점서 가장 잘 팔린 음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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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박카스F, 비타 500, 코카콜라(왼쪽부터).

박카스F, 비타 500, 코카콜라(왼쪽부터).

올해 상반기 편의점 3사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음료 1위는 피로회복을 위한 기능성 음료가 차지했다. GS25와 세븐일레븐에선 박카스F가, CU에서는 비타500이 가장 많이 팔렸다. 편의점마다 판매량 10위권 가운데 3~4개는 기능성 음료였다.

1961년 등장한 박카스는 약국서만 팔다 2011년부터 일반소매점에서도 판매를 시작하면서 편의점 인기상품이 됐다.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는 타우린 성분을 넣은 자양강장제로 유명한데 지난해까지 총 200억 병이 팔렸다.

2001년 등장한 비타500은 ‘마시는 비타민C’를 표방하는 음료다. 지금까지 55억 병 넘게 팔렸다. 2015년 출시된 비타민 음료 오로나민C는 지난해 6월~8월 GS25에서만 30억 원 어치가 팔리면서 비타500을 제치고 음료군 매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탄산음료도 여전히 인기다. 콜라는 CU와 세븐일레븐에선 판매량 2위, GS25에서는 3위를 차지했다. 코카콜라의 경우 플라스틱 병에 담긴 500ml와 캔용기(250ml) 모두 순위권에 들었다.

차 음료로는 편의점 3곳 모두 광동제약의 옥수수수염차가 유일하게 10위권에 들었다. 2006년 출시된 옥수수수염차는 출시 첫해 400만 병, 이듬해 1억5000만 병 판매를 돌파하는 등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편의점 음료 판매 순위

올해 상반기 편의점 음료 판매 순위

최근 식품업계에서 유행인 복고 열풍은 음료에도 불고 있다. GS25에선 캔음료 ‘갈아만든 배’가 판매 순위 6위에 올랐다. 1996년 출시된 이 제품은 최근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숙취 해소에 좋다는 입소문이 난데다, 미국의 한 남성잡지에서도 숙취해소 기능이 높다고 소개된 뒤에 국내에서 다시 인기가 높아졌다.

1981년에 나온 포도봉봉 역시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대표적 복고 음료로 자주 언급되자 CU에서 올해 초부터 다시 판매하고 있다. 이 두 음료는 올해 상반기 CU에서 과즙음료 누적판매 1,2위를 차지했다. 복고 열풍에 힘입어 CU는 1989년에 나왔던 오렌지주스 ‘따봉’의 패키지를 그대로 재현한 ‘따봉 제주감귤’ 을 내놓기도 했다.

강나현 기자 kang.nahy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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