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꼼꼼히 대비하면 걱정 NO

중앙일보

입력

4년 만에 최악이라는 황사가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이번 달만 해도 네 차례의 심한 황사현상이 발생해 기상청이 황사경보까지 내렸다. 중국과 몽골의 사막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서 더 많은 황사 먼지가 우리나라로 날아오고 특히 앞으로는 황사현상이 계절을 가리지 않고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황사는 봄철 건조해지면서 고비사막.타클라마칸사막 등 중국과 몽골 사막과 황하 상류지대의 흙먼지가 우리나라에 날아오는 현상. 중화학공업단지인 중국 산동반도의 선양지역을 지나면서 각종 오염물질과 발암물질인 탄화수소, 화학물질인 다이옥신 등을 다량 함유해 건강에 해를 끼친다.

이런 황사는 기관지 등에 영향을 줄뿐 아니라 유해 먼지가 피부에 달라붙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자극성 습진을 일으킨다. 김동건피부과 김동건 원장은 "평소 자극에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아토피 환자의 경우 얼굴이 붉어지고 가려우며 각질이 벗겨지는 증상을 보인다. 이런 현상이 심해지면 절대 긁지 말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황사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밖에 나가지 않는 것이다. 외출 시에는 모자와 마스크, 안경 등으로 피부를 가려주는 게 좋고 외출 전.후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 외출 전-꼼꼼히 기초 화장품을 바른다.

외출 전 에센스.로션 등의 기초화장품을 발라주면 황사의 유해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보호막이 형성된다.

먼지나 노폐물이 쉽게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공벽에 탄력을 주는 기능성 세럼을 발라주고 자외선차단 기능뿐 아니라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한 수분제품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특히 민감하고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눈가와 입가는 더 꼼꼼하고 듬뿍 발라줄 것.

세안 후 바로 사용하는 보습 에센스로는 코스메데코르테의 '모이스처리포솜'과 시세이도의 '뷰티볼티지 에센스바'가 있다.

# 외출 시-수시로 메이크업 체크

황사에 노출되면 피지 분비가 증가해 화장이 번들거리기 쉬 화장 상태를 수시로 살펴봐야 한다. 메이크업을 수정하기 전 피부 표면에 묻어 뭉쳐있는 피지와 먼지를 기름종이로 닦아낸 후 페이스파우더를 덧발라 보송보송한 얼굴 상태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남성들은 메이크업을 안 하므로 수시로 가벼운 세안을 해 피부에 앉은 황사 잔여물을 제거해야 한다.

# 외출 후- 딥클렌징과 보습이 필수

평소보다 꼼꼼하고 깨끗하게 클렌징을 해주는 것이 황사철 피부관리의 포인트다.

황사는 입자가 작기 때문에 아무리 외출 전 화장품을 바른다고 해도 모공 깊숙이 침투하게 된다. 이를 바로 제거하지 않으면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김 원장은 "귀가하자마자 전문 제품을 이용해 잘 씻어야 한다. 흐르는 물에 평소보다 여러 번 헹궈주고 딥클렌징으로 건조해진 피부에 영양.보습제를 듬뿍 발라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딥클렌징을 하기 전 가급적 흐르는 물에 얼굴을 가볍게 헹궈준 후 모공 속 깊게 박힌 오염물질과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는 딥클렌징 전용 제품과 폼클렌징으로 꼼꼼하게 세안하고 미지근한 물에 여러 번 헹궈준다. 세안할때 얼굴을 강하게 문질러 거품을 내면 피부가 자극을 받을 수 있으므로 손바닥에서 거품을 미리 충분히 낸 후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세안하는 것이 좋다.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클렌징이 잘되는 제품으로는 쓰리랩의 '퍼펙트 클렌징젤'과 크리니크의 '테이트 더 데이 오프 클렌징밤'이 있다. 세안에 사용하는 클렌징 폼으로는 시세이도의 'W루센트 클렌징 폼'이 있다.

먼지와 피지를 제거했으면 황사에 지치고 건조해진 피부를 빨리 회복시켜주고 정돈해 줘야 한다. 보습기능이 강화된 각질제거용 토너를 솜에 묻혀 부드럽게 닦아내고 수분 에센스와 크림을 사용해 유.수분의 균형을 유지해 준다. 이때 유분이 많은 것은 뾰루지를 돋게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게 유분이 적거나 없는 수분크림.에센스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피부가 유난히 버석거릴 때는 영양크림과 에센스를 섞어 3~4분간 마사지하고 스팀 타월로 닦아낸 후, 수분 전용 팩이나 크림을 듬뿍 얹어서 10~15분간 수분 마스크를 해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자료제공/문의=크리니크 02-3440-2773 시세이도 02-3456-0172 쓰리랩 02-3447-1036 , 의료 자문=김동건 피부과 02-414-755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