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샐러드와 같은 건강메뉴보다는 패스트푸드 본연의 저가 햄버거가 맥도널드의 짭짤한 수익원이 되고 있다고 20일 뉴욕 타임스가 보도했다.
프랜차이즈 전문 컨설턴트 리처드 애덤스는 "미국내 맥도널드 점포에서 하루에 샐러드는 50개, 프리미엄치킨 샌드위치는 50~60개 팔리는 반면 1달러짜리 햄버거는 300~400개 팔린다"고 말했다.
1달러 햄버거의 매출 호조로 지난달 맥도널드의 미국 내 매출은 6.6% 증가했다. 18개월 이래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수치다. 또 지난 3년 동안 맥도널드의 수익은 33% 증가하고 주가는 170%나 뛰었다. 웰빙 바람에 수익 모델을 고민하던 4년 전과는 하늘과 땅 차이의 실적이다.
저가 햄버거의 단골은 18~24세의 젊은이들. 맥도널드 미국 본사 부사장 스티브 레빈은 "저가 메뉴는 특히 저임금 계층과 유색 인종에 매력 있는 상품"이라고 말했다.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미국에선 박리다매가 더 통한다는 말이다.
고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