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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항만터미널사 육성 정부가 나설 일이 아니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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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3면

이를 봐도 관리와 운영이 새로운 항만 사업영역임을 알 수 있다. 그중 상위 5대 터미널 운영업체의 비중은 41.3%에 이른다. 이들 회사는 모두 사기업이거나 항만공사 형태로 시장에 진입했다. 그 후 자국 항만 운영에서 구축한 전문 노하우와 영업력을 토대로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의 특징은 관료주의를 배격하고 항만 관련 물류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범세계적 기업임을 표방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들의 인력파워는 국제화 마인드를 갖고 영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성원이다. 투자와 관리에서 손색이 없다.

해양수산부의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 육성방안은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인 운영사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무적인 발상이다. 특히 항만공사의 자본, 하역사의 터미널운영 노하우, 선사와 건설사의 참여를 통한 컨소시엄 형태는 어느 정도의 필요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이것은 항만이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테두리에서 건설되고 운영돼 온 관(官) 주도형 항만 운영정책의 범주에 속해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현재 전 세계적 항만 운영 형태는 국영과 지방자치단체를 거쳐 항만공사의 구조로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터미널 운영업계 진출은 국내에서 항만 운영 노하우를 어느 정도 구축한 뒤 기업과 항만공사 차원에서 해외영업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돼야 한다. 부산.인천의 짧은 공사 설립 역사나 운영 노하우를 볼 때 해외 항만터미널을 발주만 하고 운영에서 미숙함을 드러낸다면 오히려 이미지만 구길 수 있다. 또한 우리 운영인력의 국제화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하고, 외국의 유수한 항만 운영사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대안도 제시돼야 한다. 따라서 시기적 조절이 필요하고 실행할 때는 순수하게 민간이나 공사가 주도해야지 정부가 나설 일이 아니다.

김진환 한국방송통신대 교수·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