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이 일거에 망하려면 남편을 국회의원에 내보내고, 서서히 몰락해가려면 자녀에게 예능교육을시키라』는 시중의 우스갯소리가 있다. 대학입시의문이 부쩍 좁아지면서부터 생겨난 말이다. 예술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들은 월평균 2백만원이상 (조사대상의 41.6%)의 고소득 가정임에도 불구, 경제적인 면에서의 자녀 뒷바라지에 고충을 느끼고 있으며 (79.3%)심지어 예술학교에 보낸것을 후회하기도 한다(43.5%).
이같은 사실은 예술전문지『객석』과 현대리서치연구소가 최근 서울예고·예원중·선화예중-고교등의 음악전공학생 학부모 2백명을 대상으로한 한 예술전문잡지의 「음악교육실태」조사에서 밝혀졌다.
우선 이들의 월 가계수입을 보면▲3백만원이상 127%▲2백만∼3백만원 28.9%▲1백만∼2백만원 28.9%등인 고소득층이다.
가장의 직업은 사업경영자나 임원·관리직(68%), 학계 (7.5%), 의 약사·관리(5.5%)순이었으며 문화예술인 (1.5%)은 의외로 적었다.
자녀의 전공분야 예술교육은 응답자의 43.5%가 국민학교 취학전부터(3∼4세부터 5%)시작했는데 입학실기지도는▲대학교수가 전체의 44.2%▲대학강사가 30.9%▲개인교수 15.9%▲교향악단단원 11.3%▲학원강사 10.3%▲대학생 10.9%등으로 예술학교 입학전부터 대학교수의 레슨이 일반화돼있었다.
입학후 실기지도는 대학교수가 62.3%, 대학강사 28.6%로 「대학교수 수준의 선생님에게 레슨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압도적. 선생님별로 보통월4회씩 두 선생님이상(24.1 %)으로부터 레슨을 받는 경우도 상당수였다.
레슨비용은 최고 1백만원까지 개인차가 심했는데 ▲20만∼30만원미만 39.4% ▲30만∼40만원 16.2% ▲40만원이상 17.7%로 학생당 월평균 26만7천원을 레슨비로 내고 있었다.
전공분야의 악기 역시 부담이 만만치않아 최하7만원에서 최고 5천만원에 이르고 있는데 3백만원미만 33.7%, 3백만∼6백만원미만 30.4%, 6백만∼1천2백만원 19.9%, 2천만원이상 7.2%였다.
결국 오랜 레슨기간과 돈드는 뒷바라지로『자녀를 예술중·고에 넣어 제대로 음악교육을 시키는것은 보통가정에서는 엄두도 못낼 일』이라는게 예능교육을 시키는 학부모들의 공통된 반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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