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회서 이길수 있다" 이미지 훈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현대는 경쟁의 시대. 사업도 입시도 스포츠도, 심지어는 연애까지도 경쟁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실력도 실력이지만 갖고 있는 실력을 얼마나 순발력 있게 발휘하느냐는 것. 최근 미국클로라도 주립대「리처드·스윈」교수(심리학)는 VMBR라는 이미지트레이닝으로 스키와 근대5종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켜 올림픽 대표선수로 만들었고 대중공포증이 있는 기업간부를 치료하는데 성공했다.
보통사람들이 훈련을 쉽게 할수 있게 단순화시켜 만든 이미지 트레이닝 16개조를 소개한다.

<제1조 상황을 시각화하라>
마음을 최대한 안정시킨 상태에서 오감을 총동원해 자신이 처해야할 상황을 실제와 똑같이 그려보는 훈련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제2조 순발력을 키워라>
단거리달리기선수뿐 아니라 작가·배우 등에까지 필수적인 훈련법 .자신 스스로를 흥분시키는 것을 시각화함으로써 순간적으로 강력한 에너지나 재기를 분출할 수 있다.

<제3조 의식의 전환비결을 익혀라>
사람은 상황에 따라 고양성(최고의 극치감), 저양성(깊은 사색등), 고음성(공포·혐오감등) , 저음성(권태·패배감) 에너지상태 등 4단계로 나뉘는데 하루중의 상태변화를 1주일정도 스스로 점검해서 1조와 2조의 방법을 이용해 사이클을 자신에 맞게 바꾸는 연습을 하면 가능하다.

<제4조 표정이 감정을 좌우한다>
감정을 바꾸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표정의 변화, 기분이 나쁘거나 자신이 없더라도 일부러 웃어본다든가 행복하다는 표정을 짐짓 지으면 안면근육의 변화가 신경신호를 대뇌로 보내 실제의 감정을 긍정적인 상태로 바꾸게 되고 이것이 업무나 의도하는 작업·과제에 그대로 적용된다.

<제5조 자신의 최고순간을 기억하라>
평소 자기 실력이상의 성과를 내는데 좋은 방법. 과거 기억중 자신이 쾌거를 이룩했던 순간을 반추함으로써 지금의 경쟁상태나 상황을 호전시킬 수 있다.

<제6조 자신의 성공을 확신하라>
실패의 우려를 하는 것만으로 경기성과나 일의 결과는 나빠진다. 「무조건 된다」는 생각만 유지하면 결과는 예상보다 좋아진다.

<제7조 자신을 적극파로 세뇌하라>
6조와 비슷. 과거에 실패한 경험이 있더라도 이번엔 잘될 것이라는 적극적·긍정적 사고를 반복하라는 것.

<제8조 매사에 긍정적인 언어를>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처럼 스스로 얘기할 때 좋은 말, 멋있는 말만 골라 쓰는 습관을 가져라.

<제9조 흥분을 힘으로 묶을 것>
흥분은 강력한 힘을 내는데 좋은 조력자. 힘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흥분을 스스로 억제하지 말고 이를 한곳으로 분출하라.

<제10조 우뇌의 힘을 키워라>
양궁·속도경기·미술 등 고도의 직관력을 요하는 분야에 좋은 처방. 요가식의 수양을 반복하고 자신의 경험중 낚시나 조용한 호수에 갔던 기억을 반복함으로써 우뇌의 알파(α)파를 활성화시킨다.

<제11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계획을 세웠으면 그것을 반드시 문서화하거나 공언해놓아라.

<제12조 집중력을 키워라>
문제의 파악·긴장완화·집중호흡(복식호흡)등을 통해 바라는 바에 대한 구체적 형상을 시각화하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자신의 온 집중력을 모을 수 있다.

<제13조 본게임 직전에 심호흡을>
집중력을 보다 강력히 유지시키고 긴장을 풀기 위해서 본게임 직전에 단전호흡과 같은 심호흡을 몇초 단위로 반복 실시.

<제14조 인내력 중진을 꾀할 것>
싫증은 성공의 최대 난관. 이 역시 제12조의 집중력 연습을 강화함으로써 유지가 가능하다.

<제15조 대뇌활동을 활성화시켜라>
기력이 자꾸 위축되면 큰일. 발끝으로 줄넘기, 무릎굽혀 윗몸 일으키기, 기지개켜기 등의 스트레칭운동으로 대뇌를 자극하면 일단 긴장이 해소된다.

<제16조 몸의 긴장을 풀어라>
무릎굽힌채 양손을 머리 뒤로 깍지끼고 어깨 위에 무거운 물건을 천천히 올렸다 내렸다하는 상상을 3∼4회 반복하면 긴장은 풀리고 에너지가 축적된다. <윤재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