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화사들이 드디어 한국에 상륙했다.
미국의 유명한 메이저 영화사인 MGM·UA·파라마운트·유니버설등 4개 영화사의 배급회사인 UIP와 20세기 폭스사가 지난19일자로 재무부에서 지사설립 인가를 받았다.
이들의 상륙은 이미 지난해 7월1일자로 외국인의 국내 영화제작·배급을허 용한 새 영화 법이 발효될 때부터 예견되어 왔던 일. 그러나 막상 이들이 들어오자 국내 영화업계는 잔뜩 긴장한 가운데 앞으로의 영화계 변화에 대한 논의가 분분하다.
미국영화사들은 현재 지사설립 인가를 받았을 뿐 사무실을 내고 활동에 들어간 것은 아니다. 이들은 2월중에 문공부에 영화업 등록을 마친 후 곧 사무실 개설·영업활동 등을 시작할 태세다.
그러나 실제로 영화를 내걸고 흥행에 나서는 것은 올 여름 시즌부터일 것으로 영화계는 내다보고 있다. 3∼5월은 영화 비 성수기이기 때문에 7∼8월께에 대작영화를 들고 나서리라는 것이다.
영화계는 미국영화사들이들어 왔다고해서 국내 영화계의 판도가 당장 크게 변화하리라고는 보고있지 않다.
미국영화사들은 현재 그들의 영화를 상영할 개봉관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미 지난해부터 각 개봉관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유리한 조건을 내세워 계약을 추진해 왔으나 개봉관들은 서로 눈치만 보며 선뜻 응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영화사와 직거래했을 때 밀어닥칠 부정적 여론을 감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처럼 개봉관은 미국영화사 상륙에 대한 효과적인 방패가 되고 있다. 미국영화사들은 극장을 새로 짓는 등 부동산 투자의 길이 막혀있기 때문에 국내 기존 개봉관에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국 극장연합회 이태원회장은『현재 각 극장업자들이 미국영화사와 직거래하지 않겠다는 자세를 다지고있다』고 전하고『필요하다면 미국영화 거부 캠페인이라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국내 영화계는 과연 어느 극장이 먼저 미국영화사들의 작품을 상영할 것인가에 관심의 초점을 모으고 있다.
또 현재 시행되고 있는 소위「스크린쿼터」제도(각 극장의 한국영화의무상영일수)도 미국영화 상륙에 큰 장애가 되고있다.
한국영화업자협회 강대선회장은『미국영화사와 직거래하는 극장에 대해서는 각 영화사들이 한국영화의 배급을 거부, 운영을 마비시키는 방법도 있다』고 귀띔한다.
그러나 기왕 영화 시장이 개방된 마당에 그들 영화를 무조건 거부만 할 것이 아니라 한국영화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들은 외화수입 창구를 다변화하고 그들의 자본을 한국영화 제작에 활용하는 방법 등을 내세우고있다.
<이창우기자>이창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