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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소비자의 선택] 부담 없이 즐기는 집밥 같은 한 끼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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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면

한솥도시락 

한솥도시락의 콘셉트는 ‘집밥 같은 따끈한 도시락’ ‘가성비 높은 도시락’이다.

한솥도시락의 콘셉트는 ‘집밥 같은 따끈한 도시락’ ‘가성비 높은 도시락’이다.

한솥도시락이 ‘2017 소비자의 선택’ 도시락프랜차이즈 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3년 연속 이룬 성과다.

한솥도시락은 국내 도시락 체인 브랜드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된 브랜드이다. 지난 1993년 7월 7일 서울 종로구청 앞에서 26㎡(약 8평) 규모의 점포로 시작했다.

한솥도시락은 ‘집밥 같은 따끈한 도시락’ ‘가성비 높은 도시락’을 사업 콘셉트로 잡고 서민과 중산층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저가의 가성비 높은 도시락이라는 본질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24년간 메뉴 가격 인상은 30% 선. 지금도 주메뉴 가격대는 2700~5000원대를 지키고 있다. 다만 신메뉴 출시를 수시로 하면서 변화를 꾀하고 가격이 중고가인 메뉴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신동진 단일미로 만든 ‘한솥 무세미’를 출시하고 전국 700여 개 매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일반 쌀보다 밥알이 1.5배 굵고 통통해 식감이 좋다. 단백질 함량은 낮아 시간이 지나도 푸석거리거나 딱딱하게 변하지 않고 윤기 있고 맛있다.

한솥도시락의 브랜드 유지 및 확장전략은 가맹점 창업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다. 가맹점 창업 투자금 대비 월평균 순 이익률은 6% 선 이상이다. 한솥도시락은 앞으로 10년 내 국내 매장 3000개를 만들고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배은나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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