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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개편 1년 유예]김상곤 부총리 “정치적 의도 없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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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능 개편 1년 유예를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햇지만, 이후 여론 수렴 과정에서 교육주체 간 이견과 사회적 합의 불충분이 확인돼 1년 유예를 결정했다. [연합뉴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능 개편 1년 유예를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햇지만, 이후 여론 수렴 과정에서 교육주체 간 이견과 사회적 합의 불충분이 확인돼 1년 유예를 결정했다. [연합뉴스]

교육부가 31일 현재 중3이 치를 2021학년도 대입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개편하겠다는 계획을 철회했다. 수능 개편 시기를 2022학년도(현 중2)로 1년 늦추고, 내년 8월까지 여론 수렴을 통해 대입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수능의 절대평가 확대로 인한 혼란을 우려하는 여론, 대입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 없이 수능만 바꿔서는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교육계의 지적 등을 의식했다.

김상곤 부총리, 수능 개편 유예 일문일답 #“국민 의견 수렴 결과로 유예 결정한 것” #학생부종합전형 등 대입 개선책 내년 내기로 #현 중3 치를 수능 구체적 계획은 내년 2월 발표 #수능·EBS 연계도 같은해 수능부터 단계적 축소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수능 개편 유예를 발표했다. 수능 개편안을 발표한 지 3주 만이다. 다음은 김 부총리와의 일문일답.(※일부는 실무 담당자 답변)

수능 개편을 유예하는 이유는 뭔가.
지난 8월 발표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 여론 수렴 과정에서 고교 교육 정상화, 학생부 종합전형 개선안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대입정책을 마련해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또 절대평가 범위 등 수능 개편 방향에 대한 교육 주체 간 의견 차이가 컸다. 양자택일식 선택을 강요하기보다 충분한 소통과 공론화를 통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것인가.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다. 절대평가 확대로 인한 학생·학부모의 혼란과 우려, 교육 주체의 요구 등을 반영한 결과다.
향후 수능 개편 계획은 어떻게 되나.
다음 달 중 고교 교사, 대학 관계자, 학부모, 정부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대입정책포럼을 구성한다. 고교학점제, 내신 성취평가제, 고교교육 정상화 방안, 대입정책 등을 논의하는 소통과 공론화의 장이라고 보면 된다. 대입정책포럼에서 모인 의견을 토대로 국가교육회의 자문을 거쳐 내년 8월까지 개선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주희 교육부 대입제도과장)
종합대책 발표를 당길 수는 없나.
대입정책은 3년 6개월 전에 발표하게 돼 있다. 중3 학생들의 고교 선택에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고교교육 정상화와 고교체제 개편을 포함한 종합대책은 8월 말까지 나오고, 개별 정책의 로드맵은 그 이전에도 발표할 수 있다.
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현 중2가 치르는 2022학년도 수능의 절대평가 확대 여부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수능개선위원회부터 새롭게 구성해 처음부터 다시 논의할 것이다. 하지만 수능 절대평가는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방향인 만큼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도입 단계나 과목 등은 대입정책, 고교체제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다.
현 중3에 해당되는 2021학년도 수능은 어떻게 치르나.
올해 수능과 동일한 과목이 출제된다. 10일에 발표한 개편안에 포함돼 있던 통합사회·통합과학은 시험보지 않는다. 탐구과목도 현재와 동일하게 두 과목을 선택한다. 세부적인 출제범위는 2015개정교육과정과 학생의 학습량 고려해 내년 2월까지 정하겠다. 학생들이 배우는 범위 내에서 시험 문제가 출제되도록 할 것이다. 혼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진석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직무대리)
융합형 인재 키운다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취지도 무색해진 것 아닌가.
교육과정을 개정한 가장 큰 목표는 교실수업 개선이다. 학생들이 사고하는 방식을 바꿔보자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학습량은 20% 감축했다. 아이들의 학습부담을 줄여 토론·토의식 수업이 이뤄지게 하기 위해서다. 학생들은 1학년 때 공통과목을 배우고, 2학년 때 일반선택과목, 3학년 때 진로선택과목을 배운다. 학생들은 수능 치르는 과목 외에도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또 1학년 때 모든 학생이 통합사회·통합과학 배우기 때문에 문이과 융합 교육은 어느 정도 실현 가능하다고 본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
수능에서 빠진 통합사회·통합과학을 학교에서 제대로 교육할 수 있을까.
현재 대입의 대세는 학생부 위주 전형이다. 수능 과목 포함 여부와 관계없이 학교에선 내실 있는 교육 이뤄질 것이라 기대한다. 학생 중심의 수업과 평가 위해 교원 연수 강화하고 교수학습평가자료 개발해 보급하겠다.
수능과 EBS 연계는 어떻게 되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던 수능 개편안과 달리 EBS 수능 연계는 폐지·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EBS 연계는 도서 벽지나 읍·면 단위 학생들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공교육 파행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됐다. 2021학년도부터 EBS 연계율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이진석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직무대리)

전민희 기자 jeon.min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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