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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c 독립 4주년 기자간담회, 박현종 회장 “상생 경영에 집중”

중앙일보

입력

독자 경영 4주년을 맞은 bhc 치킨이 사회공헌활동과 상생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12일 발표했다.

bhc치킨 박현종 회장(왼쪽)이 12일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말하고 있다. 오른쪽은 조형민 로하튼코리아 대표. [사진 bhc 치킨]

bhc치킨 박현종 회장(왼쪽)이 12일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말하고 있다. 오른쪽은 조형민 로하튼코리아 대표. [사진 bhc 치킨]

bhc 박현종 회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치킨 한 마리를 팔 때마다 일정 금액을 적립해 펀드를 조성하고 이를 소외 계층에 기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본사에서 직영으로 점포를 운영하다 매출 등이 일정 수준에 오르면 분양하는 방법으로 창업자의 투자 위험을 줄이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사모펀드 매각된 뒤 독자 경영 #세 배 성장, 한때 모기업 BBQ 제쳐 #"선한 영향력 미치는 기업 되겠다" #

지난 1997년 ‘별 하나 치킨’으로 출범한 bhc치킨은 2004년 9월 BBQ치킨을 운영하는 제너시스의 계열 브랜드로 편입했다. 그러다 2013년 7월 씨티은행 계열 사모펀드인 로하튼 코리아에 매각되면서 9년 만에 다시 독자 노선을 걷게 됐다.

독립 이후 bhc의 성장은 가파르다. 지난해 매출은 2326억원으로 2013년(827억원)에 비해 세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 기간 한때 모회사였던 BBQ를 제치고 업계 2위(매출 기준)에 올랐다. 가맹점은 806곳에서 1395곳으로, 가맹점 연평균 매출은 1억4200만원에서 3억1300만원으로 늘었다.

최근 프랜차이즈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의식한 듯 이날 간담회에선 ‘상생 경영’이 자주 언급됐다. 이와 관련 bhc는 최근 최대 55일까지 걸리던 가맹점 결제 기간을 3일 이내로 줄였다. 또 가맹점 사업주가 의견을 올리면 관련 부서에서 24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는 ‘신바람 광장’을 운영 중이다.

박 회장은 “3년 전 평당 160만원이던 인테리어 비용을 130만원으로 줄였고, 매장에 필요한 설비는 온라인 최저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논란이 된 치킨 가격에 대해 박 회장은 “치킨 주 소비자는 젊은 층인데 1마리를 두 명이 먹는다고 볼 때 1인당 만원이면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며 “우리를 포함해 치킨 프랜차이즈의 영업이익이 높은 만큼 가격 인하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모펀드가 소유한 기업으로 불안정하다는 시선에 대해 그는 “총 투자금 1600억원 중 국내 기관 투자자들이 1000억원을 투자한 토종 프랜차이즈”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조형민 로하튼 코리아 대표는 “bhc의 성장 가능성이 아직 높아 현재로는 매각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azul@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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