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년 전 아시아나여객기 미국 샌프란시스코 사고 전체 영상 공개

중앙일보

입력

[사진 유튜브]

[사진 유튜브]

2013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사망자 3명과 부상자 180여 명을 낸 아시아나항공기 착륙 사고 당시 상황을 자세히 담은 관제탑 영상이 최근 공개됐다.

 지난 28일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해당 영상에는 ‘배포 금지(Don’t distribute)’라는 노란색 마크가 붙어 있다. 영상은 총 47분 분량으로 2013년 7월 6일 오전 11시 27분 아시아나항공 214편 보잉 777기가 활주로 앞 방파제와 충돌한 뒤 뿌연 연기를 내뿜으며 활주로 위를 미끄러지는 장면이 나온다. 비행기 동체가 방파제에 충돌한 뒤 중심을 잃고 미끄러지면서 활주로에서 옆으로 한 번 뒤집히는 장면도 잡혔다. 충돌 후 비행기에서는 검정색 연기가 흘러 나왔다.

 2분 정도 지난 오전 11시 29분 여객기 동체에서 비상 탈출용 슬라이드 2대가 펼쳐지는 장면이 이어진다. 이윽고 탑승객들이 하나 둘 슬라이드를 타고 내려오는 모습이 담겼다. 일부는 날개 쪽에서 나오는 탑승객의 모습도 보인다. 동체에서는 시커먼 연기가 계속 뿜어져 나온다.

 최초 응급대는 약 1분 정도 지나 현장에 도착하는 모습이 찍혔다. 이어 화재 진압이 시작되면서 소방차에서 물줄기를 동체쪽으로 뿜어내는 장면이 이어진다. 이 사고로 307명의 탑승객과 승무원 중 180명 이상이 부상하고 3명이 사망했다.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조사팀은 조종사가 공항 접근을 위해 고도를 강하하면서 조작 실수가 있었고 안전한 착륙에 필요한 고도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