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논술들여다보기] 중학생은 말랑말랑한 글쓰기부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5면


글은 크게 주제 중심의 글(연설문, 논설문)이냐, 시간적이고 순차적인 글(일기, 편지, 설명문)이냐로 나눌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정서에 호소하는 글(일기, 편지, 수필, 연설문)이냐, 지식에 호소하는 글(논술문, 설명문)이냐로 구분된다. 중학생은 어느 글 쓰기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 물론 논술문 쓰기가 대학 입시에서 요구하는 글의 종류다. 그러나 중학생의 경우 정형화된 글쓰기보다는 사고력과 가치관이 배어 있는 글쓰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논술문을 쓰기 위해서는 지식을 바탕으로 주제 중심 글쓰기를 해야 하지만 일기, 편지, 수필 등의 글쓰기도 제대로 못하면서 논술문을 잘 쓸 수는 없다. 수필을 쓸 때도 자신의 생활을 시간적인 순서로 전개하고 정서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도 있고, 명확한 주제 의식과 비평적 안목을 더한 수준 높은 글을 쓸 수도 있다.

일기, 편지, 수필 등의 글쓰기는 논술문을 잘 쓰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중학교 때는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정서적인 글을 통해 쓰기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 필요하다. 논술문 쓰기는 고등 학교에 가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일기, 편지, 수필 등의 정서적인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독서가 매우 중요하다. 독서는 배경 지식은 물론 정서적인 글을 쓰기 위한 기본 재료가 된다. 하지만 무조건 책을 많이 읽는다고 배경 지식이 쌓아지고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글쓰기 준비를 해야 한다.

먼저 글의 기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의 기본 내용은 책의 사실적 감상을 위해서도, 내용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독서 후 활동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내용을 파악한 후에는 다양한 감상이 뒤따라야 하는데, 다양한 감상에는 책 내용을 자기의 주관으로 재해석하는 것까지 포함된다.

인상 깊었던 장면들을 모아 만화로 구성을 해보는 것도 좋고, 주인공에게 편지를 써서 주인공을 비판하거나 주인공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시를 읽고 이야기로 다시 재구성해 보는 것도 생각이 담긴 정서적인 글을 쓰는 초석이 된다. 또한 책 속에 담겨 있는 주제에 대해 자기만의 시각을 가지고 접근해 볼 수 있어야 한다. '좀머 씨 이야기'를 읽었다면 '나'라는 아이가 좀머 씨가 자살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것을 막지 않은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바람직한 행동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런 다음 책 속의 내용을 현실로 확장시켜 '착한 사마리아인 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고 바람직한 자신의 가치관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독서'가 곧 다양한 사고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충분한 생각과 토론을 통해 바람직한 자신의 관점을 찾아가야 한다. 자신이 찾은 관점을 나타낼 수 있는 정서적인 글을 연습해 보고, 더 나아가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글도 써 봐야 한다.

조동기 조동기국어논술학원 원장

논술은 자신의 생활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생활에서 느낀 점을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경험한 것이 적은데 아는 척하고 글을 쓴다면 어색한 글이 나올 수밖에 없다. 책상에 앉아 글쓰기를 연습하기 이전에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는 독서를 하자. 연극이나 영화, 오페라 등의 공연을 보고, 가족과 기차 여행을 하고, 등산을 하며 자연을 느끼도록 하자. 이러한 경험들이 몸으로 느낀 훌륭한 글감이 되고 배경 지식이 되어 글을 잘 쓸 수 있는 기본이 된다.

엄마들은 마음이 급하다. 논술이 중요하다고 하니 무조건 어릴 때부터 논술문 쓰기를 연습시키고, 아이가 쓴 글에 빨간 색연필의 첨삭이 가득한 '딸기밭'을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 이러한 엄마의 조바심이 아이의 창의력, 사고력을 대량 생산되는 기성복처럼 단순하게 만들고, 크기가 맞지 않는 옷처럼 불편하게 만든다. 중학생 시절은 좋은 옷감을 준비해야 할 때다.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느낀 것을 자유롭게 써야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다. 기본을 확실히 다진 후 상급 학교로 진학해야만 잘 맞고 잘 어울리는 자신만의 논술문을 쓸 수 있는 것이다.

조동기 조동기국어논술학원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