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도 되나 싶을 만큼, 힘 빼고 편하게 갔다. 어느 순간 내가 진짜 놀고 있더라고.” 영화를, 연기를, 촬영 현장의 모든 순간을 원 없이 즐겼노라는 고백. ‘원라인’으로 돌아온 진구(36)는 어느 때보다 편안한 표정이었다. 사실 시나리오를 처음 받아든 날, 그는 이렇게 생각했다. “재밌지만, 내 영화는 아니다.”
2015년 가을 무렵이었다. 진구는 그해 6월부터 시작된 TV 드라마 ‘태양의 후예’(2016, KBS2) 촬영으로 눈코 뜰 새 없는 나날을 보내던 차였다. 몸도 마음도 여유가 없었다. 그러던 2015년 10월 그리스로 촬영지를 옮기고 나니, ‘원라인’ 시나리오가 눈에 밟히기 시작했다. ‘아라호바’라는 산골 마을은 책 읽기에 지독히도 좋은 환경이었다. 한적했고, 햇빛은 그저 화창했다. 촬영이 없는 날, 그는 다시 시나리오를 손에 잡았다. “거대한 범죄 이야기인데도, 책장이 그냥 술술 넘어가더라. 도저히 다음 영화에 대해 생각할 수 없는 타이밍이었는데도 호기심이 생겼다.” 한국으로 돌아온 진구는 양경모 감독과 만나 결국 출연을 결정했다. 오랜 드라마 촬영으로 몸 상태가 말이 아니라고 말하려던 그에게 양 감독은 제안했다. “힘 빼고 편안하게 합시다, 능구렁이처럼.”
진구는 ‘원라인’ 촬영 현장이 유독 즐거웠단다. “배우로서 혜택이 많은 캐릭터”를 받았고, “말이 통하는 감독”을 만났고, “박병은 선배를 비롯해 쟁쟁한 배우들과 함께”여서 좋았다. “전반부 촬영을 끝내고 한 달쯤 쉬는데, 촬영 현장으로 빨리 돌아가고 싶더라. 쉬는 동안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아서, 도피 생활로 수척해진 모습을 보여 주려 몸무게를 7㎏이나 줄였다.”
진구가 장 과장에 매료된 것도 그런 예리한 안목과 태연함 때문이었다. 범죄자·배신자·건달·양아치 연기는 해 봤어도, 장 과장 같은 베테랑 캐릭터는 처음이었다. 그런 장 과장을 머릿속으로 그리며 그는 몇 번이고 되뇌었다. “힘을 빼자. 극적인 상황일수록 더 편하게 가야 한다”고. 단순히 ‘태양의 후예’ 서대영 상사를 연기하며 몸에 밴 군기를 빼는 게 문제가 아니었다. 억지 표정으로 만든 카리스마가 아닌 능글능글한 독기를 장 과장에게 불어넣고 싶었다. “굳이 티 내지 않아도 무서운 기운이 느껴졌으면 했다. 원래 큰소리치는 사람보다 느물느물 웃고 있는 사람이 더 무섭지 않나. 살다 보니 그렇더라고.”
한 인생’(2005, 김지운 감독) ‘비열한 거리’(2006, 유하 감독) ‘마더’(2009, 봉준호 감독) 등 초기작 속 그의 캐릭터에는 쉬이 헤아리기 어려운 무엇이 늘 뿌리박혀 있었다. 진구는 그 미스터리한 토대 위에 필모그래피를 쌓아 왔다. 어느덧 그는 가벼운 미소만으로도 살벌한 긴장감을 불어넣는 배우가 됐다.
“내게서 두 가지 모습을 본다는 사람이 많다. 악당을 연기해도 연민이 느껴진다 하고, 착한 역할을 맡아도 왠지 뒤통수칠 것 같은 불안함이 든단다.” 진구는 그런 말을 자주 한다. “배역은 어떨지 몰라도, 실제로는 그저 착한 사람으로 보였으면 좋겠다”고. 하나 진구는 안다. 그 특유의 어두운 면모가 독이 아니라, 필모그래피를 차곡차곡 쌓으며 얻은 자산이란 걸.
“양면성이 어느새 내 장기가 됐다. 나를 의아하게 바라보는 관객의 시선이 즐겁다. 좋은 놈인지 나쁜 놈인지 늘 궁금하게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숙제를 던지는 일, 내겐 엄청난 쾌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