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브랜드 경쟁력] 모바일 앱 활용해 세탁기 상태 확인 서비스까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세탁기 업종의 NBCI 평균은 74점으로 지난해보다 1점 내려갔다. 11년 연속 1위를 유지한 LG 트롬은 지난해보다 2점 내려간 77점을 기록했다. 2위 삼성 버블샷(76점)과 3위 클라쎄(68점) 역시 각각 2점, 1점씩 하락했다.

세탁기 업종은 모든 브랜드가 현재 고객 및 비사용 고객의 평가 부문에서 고르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LG 트롬과 클라쎄는 브랜드 관계가 하락했으며 삼성 버블샷은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와 관계가 모두 2점씩 하락했다.

LG 트롬은 세탁력 개선은 물론 스마트 기능성까지 강화하고 있다. LG트롬은 손빨래 동작을 구현한 ‘트롬 6모션’에서 한 단계 나아가 전력 사용량과 세탁시간을 단축한 ‘6모션 2.0’을 선보여 전 모델에 확대 적용한 바 있다. 여기에 스마트 기능을 이용한 고객 서비스를 더했다. 고객이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 스마트 진단 표시에 수화기를 대면 세탁기에서 나오는 전자음을 해석해 자동으로 고장 상태를 진단해 주는 스마트 진단 기능을 적용했다.

LG트롬은 ‘트롬 6모션’에서 나아가 전력 사용량과 세탁시간을 단축한 ‘6모션 2.0’을 선보여 전 모델에 확대 적용했다.

LG트롬은 ‘트롬 6모션’에서 나아가 전력 사용량과 세탁시간을 단축한 ‘6모션 2.0’을 선보여 전 모델에 확대 적용했다.

최근에는 ‘스마트 태그 온(Tag On)’ 기능을 적용했다. 사용자는 모바일 앱을 활용해 세탁기의 이상 유무 확인, 필요한 세탁 코스 다운로드, 세탁기 활용 가이드 이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삼성 버블샷은 세제를 충분히 녹인 풍부한 버블(거품)이 옷감 사이로 빠르게 흡수되어 세탁성능을 높이는 버블세탁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미리 거품을 발생시킴으로써 세탁 시간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각도에 따라 다양한 빛을 발하는 크리스탈 블루 도어를 탑재하고 도어에 메탈 더블 힌지(경첩)를 적용해 작은 부분까지 마감 처리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이다.

NBCI를 조사·평가한 한국생산성본부 측은 “세탁기 시장은 고가인 드럼세탁기와 저가인 전자동 세탁기의 수요가 각각 상당 부분 유지되고 있어 고객의 니즈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면서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세부 기능 측면에서의 디테일한 변화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