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와 춤이 가득한 영화 '발리우드 할리우드'

중앙일보

입력

과거는 히스토리! 미래는 미스테리!
현재만 생각하라!!!
백인여자 엉덩이에 넋을 잃어선 안될지니...

라훌 세쓰는 캐나다에 정착한 인도 가문의 성공한 사업가이자 가족들을 성심껏 돌보고 있는 가장이다. 가족들의 절대적인 신뢰와 기대에 어긋남 없이 성실하게 살아온 라훌이었지만 결혼문제에 있어서는 가족들과 크게 부딪치게 된다. 이유는 애인 킴벌리가 백인 록가수라는 점! 그러던 어느 날, 킴벌리가 갑작스런 죽음을 맞게 되고 상심한 라훌은 독신으로 살아갈 것을 선언한다. 극성스런 엄마는 마침내 동생 트윙키의 약혼식까지 좋은 신부감을 데려오지 않으면 동생의 결혼을 무기한으로 연기하겠다는 협박을 한다. 꼭 인도여자여야 한다는 조건으로...

향기로운 남풍을 타고... 얼음보다 더 쿨~ 한 사랑이 시작된다.
가족을 보살피고 동생 트윙키를 잘 시집보내야한다는 아버지의 유언이 있었기 때문에 더더욱 고민을 하던 라훌은 나이트 클럽에서 수라는 여자를 만나게 되고 인도여자와 비슷하게 생겼다는 이유로 돈을 주고 트윙키의 결혼이 무사히 끝날 때까지 약혼녀 행세를 시키기로 한다. 아름답고 거기다 현명하기까지 한 수는 기대이상으로 가짜 약혼녀 행세를 완벽하게 해내 가족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춤이면 춤 노래면 노래, 뭐든지 잘하는 수를 보고 라훌은 자신도 모르게 수에게 마음을 뺏기게 되고 수 역시 라훌에게 점점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러던 트윙키 약혼식 전날 수가 한 때 창녀였다는 소문을 듣게 된 라훌은 갈등하기 시작하고 마침내 수는 그의 곁을 떠나는데... 과연 이들은 사랑의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것인가?

제작노트

"발리우드영화와 할리우드영화는 공통점이 많다.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두 영화 세계의 만남과 충돌에서 출발하는 유쾌한 코미디이다 “ - 감독, 디파 메타

서구의 발리우드 문화를 다루는 한편 상업영화의 복합적인 면과 특징들을 전복적으로 다루는 코미디를 만들고 싶어서 시작했다는 이 영화를 통해 메타 감독은 서로 다른 문화간의 간극과 모국 인도와의 유대감을 다루고 있다.

디파 메타 감독은 인도인 공동체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썼다. 라훌 가족에 대한 묘사는 감독 자신이 직접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조사한 내용에 기반한 것이며, 라훌의 가족은 캐나다에서도 최고 부유층에 속하지만 그들의 사고와 행동의 기반은 항상 인도에 있다라고 말한다.

노래와 춤이 가득한 <발리우드 할리우드>는 기존 발리우드 장르에 대한 오마주이면서, 동시에 과거와 현재의 할리우드 영화들에게도 큰 영향을 받았다. 기본적으로 <귀여운 여인>류의 전통적인 신데렐라 스토리를 차용한 가운데 프랭크 카프라, 빌리 와일더 등의 할리우드 감독들의 영화 스타일 또한 엿보인다. 특히 라훌의 캐릭터는 제임스 스튜어트, 캐리 그랜트 등 50년대를 풍미한 배우들을 참고했다고.

씨네서울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