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말하기부터 쓰기까지 전 영역 고른 학습 중요

중앙일보

입력

초등학교 때 영어학습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시기가 바로 4~5학년이다. 부모들이 "이제부터는 제대로 영어공부를 시켜야지" 생각하고, 큰 아이의 교육 경험이나 주변 부모의 조언에 따라 중학교 입학 전 영어를 어느 정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 잘못 알고 있는 영어학습법 및 영어상식

이 시기에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실수가 있다. 영어의 주요 5개 영역, 즉 외국인과의 회화(Speaking), 체계적인 영작문(Writing), 듣고 받아쓰기(Dictation), 미국 교과서 수준의 독해(Reading), 어휘암기(Vocabulary) 중 일부 영역만 담고 있는 학습지나 사설학원, 가정 내 홈스쿨링에만 의존해 영어공부를 하는 것이다. 경쟁력 있는 영어실력을 갖추려면 모든 영역을 균형있게 공부해야 한다.

■ 초등학교 4~5학년 때 바람직한 영어학습

각종 주요 공인 영어시험이나 외고 등의 영어평가시험은 영어로 표기되었을 뿐 사회과학.자연과학.논리.상식 등을 평가한다. 따라서 이런 방향에 맞춰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독해: 아직 영어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미국학교 국어교과서(Language Arts)나 흥미로운 소설책을 학습해야 한다. 그러나 영어우등생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정치.경제.역사를 다룬 사회과학 책(Social studies)과 물리.화학 등 소재의 자연과학 책(Science)을 가지고 학습해야 한다.

-청취: 만화(Animation) 중심의 흥미로운 학습에서 벗어나 청취력과 지식, 상식을 동시에 늘릴 수 있는 청취 내용물을 들어야 한다. 소위 Intellectual Listening이라는 것으로,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의 내용과 미국사람들의 일상생활, 대학의 학교생활과 영어상식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런 소재를 주 3회, 최소한 1시간 이상 들으면서 지속적으로 받아쓰기(Dictation)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쓰기: 독해책에서 이해력 측정(Reading Comprehension)을 하는 질문에 대해 영어로 답을 써보는 훈련, 영어로 최소 일주일에 3회 이상 일기 쓰기, 특정 주제를 가지고 매주 2개 이상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peaking: 정확한 발음.억양 및 유창한 구사가 중요하다. 항상 좋은 발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녹음하여 원어민의 발음과 비슷해질 때까지 노력해라. 영어 말하기대회, 영어연극, 영어토론대회, 영어로 발표하는 대회 등 다른 사람 앞에서 영어로 말하는 기회를 자주 가지는 것도 좋다.

-Vocabulary : 어휘를 암기할 때 해당 어휘의 뜻과 철자를 들어서도 알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말할 때 어휘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영작문을 할 때 어떻게 사용되는지 각각의 용도를 익혀야 한다. 한 단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뜻을 이해하면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나오는 어휘들이 이 시기에 학습해야할 주요 어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