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 꽂고…"「피바다」대사도 인용|건대연합시위유인물당국분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28, 29일 건국대에 뿌려진7종의 유인물에 나타난 학생들의 주장은 거의 북괴의 주장을 그대로 옮겨놓거나 원용했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다.
건국대 유인물의 특징은 반공이념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북괴의 통일노선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는 것으로 치안당국은 분석했다.
학생들은 북괴의 주의·주장뿐만 아니라 그들의 용어까지 그대로 인용, 한국을 「조선」 으로, 원수를「원쑤」로 표기하고 「까부수자」는등 북괴의 호전적 상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북괴의 가극 「피바다」의 대사 『진달래꽃 머리에 꽂고 온 민족이 하나가 되어 해방 춤을 흐드러지게 추게될 그날까지』를 선언문에 넣어 사대가 심각한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입증하고 있다.
건국대 유인물과 구호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통일문제
-미제와 친미군사파쇼집단은 한반도주변의 긴장과 책임을 소연과 북한의 밀착으로 돌리고 그에 대응하는 합동군사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실질적인 한반도 긴장격화를 시켜 놓고는 긴장완화의 명목으로 한반도분단의 인정을 요구하여 지지를 획득한다는 정치적 술수를 발회하여 한반도분단 영구화에 기여해 보겠다는 음모를 꾸미고있다.(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촉진을 위한 투쟁선언문)
-북한의 주민이 바로 한동포임을 인식하고 민족적인대단결을 이끄는 투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평화협정의 체결과 남북한 상호 불가침조약의 체결을 요구해야 하며 군비축소를 위한 회담요구와 주한미군의 철수를 요구해야한다.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투정선언문)
-진달래꽃 머리에 꽂고 온 민족이 하나가 되어 한라에서 백두까지 해방 춤을 흐드러지게 추게될 그날까지!(발족선언문, 북괴의 가극 「피바다」의 대사)
-찬탁은 통일과 해방을 보장했고 반탁은 직접적인 미제의 지배로 남녘 땅을 귀속시키는 것이었다. 6·丕는 남한이 친미예속적인 괴뢰정권을 세우고 분단을 영구화시키려는 미제에 반대하는 범민족적인 민족항쟁 투쟁이었다.(투쟁선언문)
◇외세문제
-이 땀 민중의 뜨거운 통일의 의지를 암살하고 이승만 극우반동집단을 앞세워 민족의 분단을 만든 민족의 원쑤, 미제국주의자, 한반도의 남단을 식민지화하고 그 속에서 이땅 민중의 착취와 수탈을 보강해 냄과 동시에 군사기지화를 확실히 관철시키기 위해 미제국주의는 남북한유엔동시가입과 교차승인이라는 영구분단의 음모를 보다 고도의 수법으로 진행시키고 있다.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촉진을 위한 투쟁선언문)
-경제침략으로 인해 고통 당하는 노동자· 농민과 영세민족자본가를 망라한 연대틀의 구축을 가능케할 것이며 광범한 연대투쟁전선으로 나아가는 초석이 될 것이다.(미일경제침략저지를 대한 백만학도투쟁선언문)
◇현정부에 대해
-작금에 있어 반도에 존재하던 독재자 어느 누구보다도 미국놈의 충실한 하수인인 친미깡패정권에 대한 민중의 반독재 민주화투쟁은 오욕의 조국 식민지통치를 서서히 붕괴시키고 있다.
매국도당은 미제국주의 이익의 충실한 대변자로 자신의 집권을 공고학하고 장기집권음모를 획책하기 위해 아시안게임등 각종 스포츠행사로 국민의 정치의식을 희석화시키고 기만석 애국주의를 강요하며 10월에 있어 유성환국회의원 원내발언과 서울대 대자보사건을 계기로 반공이데올로기를 무기로 하여대대적인 대국민 선전과 더불어 신민당·재야·노동운동· 학생운동등 제반의 반독재 민주화세력에 대한 탄압을 자행함으로써 공공연히 장기집권의도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장기집권음모분쇄와 민주제권리 쟁취투쟁선언문)
◇각종구호
▲투쟁선언문
-친미군사파쇼 타도하고 민족민주정부 수립하자.
-미제국주의 몰아내고 자주독립국가 건설하자.
-모든 애국민주세력은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의 한길로 총집결하자.
▲반공이데올로기 분쇄투쟁선언문
-미제놈들의 식민지분단이데올로기, 반공이데올로기 까부수자.
-조국통일 가로막는 국가보안법 철폐하라.
-모든 애국시민은 단결하여 미제와 그 앞잡이 놈들의 반공이데올로기 까부수자.
▲평화통일촉진을 의한 투쟁선언문
-영구분단음모·유엔 동시가입·남북한교차승인 결사반대, 통일논의 정치집회 보장하라.
-공동올림픽 쟁취하여 민족대단결 드높이자.
-반공이데올데로기 까부수고 조국통일 앞당기자.
-단일팀 구성하여 민족대단결 드높이자.
-평화협정체결하여 전쟁위협 막아내자.
▲민주제권리 쟁취투쟁선언
-서울대· 상지대 전노추사건 용공조작한 치안본부 까부수자.
▲경제침략저지 투쟁선언문
-미일경제침략 저지하고 민족자립정제 수립하자.
-민족자주 팔아먹는 예속정권 타도하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