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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조양호 회장, 한진해운 지원 나서라” 압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14개 자회사를 모두 매각하고 생산능력을 지금보다 30% 줄이기로 했다. 특수선 사업부문은 자회사로 분할한 뒤 일부 지분을 팔아 현금을 조달한다. 수주 급감에 따른 유동성 악화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1000억원대 용선료를 연체한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대주주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한진그룹이 자체적인 노력으로 유동성을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정했다. <본지 6월 7일자 1면>

정부는 8일 ‘산업·기업 구조조정 추진계획’에서 이런 내용의 주요 부실 기업에 대한 처리 방안을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지난해 10월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때 발표한 1조8500억원의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3조5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제출했다.

최근 실시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당장 유동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왔지만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유동성 보완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마련한 자구안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론 2019년까지 전체 인력의 30%를 감축해 인건비 1조2604억원을 줄인다. 또 도크 2개를 매각(7개→5개)해 9456억원을 조달한다. 자회사 정리를 통해 3416억원, 특수선 사업부 자회사 분할을 통해 3000억원을 각각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현대상선과 같은 원칙으로 처리하기로 했다. 자회사 현대증권을 매각해 1조2000억원을 조달한 현대상선처럼 한진해운도 대주주가 나서라는 압박이다. 정상화 방안이 실패할 경우 채권단이 원칙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 법정관리에 보낼 수 있다는 의미다.

반면 현대상선은 경영정상화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사채권자 채무조정안이 가결된데다 이번 주 중 용선료 조정 협상을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향후 현대상선의 글로벌 해운동맹 편입을 지원하기로 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일단 1조5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이달 말 나오는 경영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할 경우 유상증자,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 등의 추가 자구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경영진단에서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삼성그룹이 지원에 나서라는 얘기다. 1조5000억원의 자구안에는 인력감축·인건비절감(9090억원), 부동산 매각(4725억원) 등이 담겼다.

현대중공업은 하이투자증권을 비롯해 3개 금융 자회사를 매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일부 도크 순차적 가동중단, 인력감축, 비핵심자산 매각, 사업조정 등을 통해 총 3조5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하는 자구안을 제출했다.

성동조선·대선조선·SPP조선 등의 중소조선사에 대해서는 신규지원을 하지 않기로 했다. 성동조선은 스트레스테스트 결과 2019년까지 자금이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왔다. 대선조선은 내년 중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회사측이 자체 해결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SPP조선은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 주도로 매각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이태경 기자 unipe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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