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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 정장보다 캐주얼 즐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우리 나라 사람의 피복구입이 실용적인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이는 맞춤복 보다 기성복을, 정장보다 캐주얼을 선호한다는 최근의 조사결과 밝혀졌다.
국제양모사무국(IWS) 한국지부는 지난 1월 14일부터 26일까지 서울을 비롯한 5대 도시에서 15∼64세의 남녀 1천2백 명을 대상으로 피복 구입실태를 조사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기성복에 대한 기호도가 선진국처럼 점차 늘고 있다는 것.
남자 신사복의 경우 82년 13%에서 84년 26%로, 여자 투피스의 경우는 62%에서 84%로 증가했다.
또 정장보다 캐주얼을 많이 찾고 있으며 이 때문에 1인당 평균 구입 피복 수는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피복을 가장 많이 사는 연령은 전체의 50% 가량을 차지하는 20∼30대.
이중 남자는 사무직·판매직 종사자, 여자는 젊은 가정주부(약 55%)·직장여성의 순으로 많이 소비하고 있다.
이들은 대개 자신이 골라서 구입하는데, 남자의 경우 부인의 기호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 피복 구입은 주로 가정·개인행사가 있거나 계절이 바뀔 때 이루어진다.
또 구입할 때는 색상이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준.
그 외에도 품질에 대한 보증을 중시하는데, 여자의 경우 바느질 상태나 세탁이 쉬운지 여부도 많이 생각한다.
이런 선택도 여러 정보를 통해 결정하게 되는데, 남자는 TV광고·친구·가족·양복점등과 의논하며, 여자는 먼저 친구와 의논한다는 것.<김상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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